인기 기자
민주당 국조특위 "우병우 등 5명 꼼수 의심…청문회 반드시 나와야"
"국정조사 출석요구서 전달 안 돼"
2016-12-04 17:08:38 2016-12-04 17:08:44
[뉴스토마토 박주용기자] 국회 ‘박근혜 정부의 최순실 등 민간인에 의한 국정농단 의혹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의원들이 우병우 전 청와대 민정수석과 그의 장모인 김장자씨(현 삼남개발 회장) 등에게 증인출석요구서가 전달되지 못한 것에 대해 의구심을 제기하며, 이들이 청문회에 반드시 나와야 한다는 점을 거듭 촉구했다.
 
국조특위 소속 민주당 김한정·도종환·박범계·박영선·손혜원·안민석 의원은 4일 성명서를 통해 “우 전 수석과 김장자씨, 홍기택 전 KDB산업은행 회장, 박원오 전 국가대표 승마팀 감독은 얕은 꼼수를 부리지 말고 국정조사 청문회에 출석하라”며 “청문회에 나와 지금까지 제기된 모든 의혹에 대해 국민들 앞에 소상하게 밝혀야 한다”고 말했다.
 
이들은 “국정조사 특위 여야 간사는 지난 11월21일 우 전 수석을 포함해 21명을 증인 채택에 합의한 바 있다”며 “국정조사 특위는 증인들에게 출석요구서 송달하였으나 우 전 수석과 김장자씨, 홍 전 회장, 박 전 감독은 폐문부재로 증인출석요구서가 송달되지 못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우 전 수석 등 4명은 폐문부재의 형태로 요구서가 송달되지 않도록 하는 꼼수를 부리고 있는 것은 아닌지 의심스럽다”며 “더욱이 김장자씨는 회사문까지 걸어 잠가 삼남개발 직원들마저도 요구서를 수령하지 못하도록 하는 수를 쓰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들은 또 “현직 검사 신분으로 장모인 김장자를 도와 강남 땅 매매거래를 성사시킨 의혹을 받고 있는 우 전 수석이 다시 법률지식을 동원해 본인은 물론 장모에게도 증인출석요구서가 송달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은 아닌지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대목”이라고도 말했다.
 
박영선 의원은 이들 4명과 함께 최순실씨의 딸인 정유라씨도 출석요구서 송달이 불확실한 증인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박 의원은 “증인 정유라의 경우도 외교부에 촉탁 송달하였으나 이 역시 수령 여부마저 확인이 안 되고 있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국조특위 소속 민주당 의원들은 최재경 청와대 민정수석과 박흥렬 대통령경호실장, 류국형 대통령경호실 경호본부장이 5일에 있을 기관보고에 불출석사유서를 제출한 것에 대해 “대통령 경호안전과 현안대응을 핑계대지 말고 반드시 5일 국정조사에 나와 청와대를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해 소상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난달 28일 오전 국회에서 최순실 게이트 국정조사특별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안민석 의원 등 야3당 위원들이 긴급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