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CJ헬로비전, 국내 최초 베트남 유료방송시장 진출
아시아 진출 교두보 마련
2016-05-26 10:47:43 2016-05-26 10:47:43
[뉴스토마토 서영준기자] CJ헬로비전(037560)이 국내 최초로 베트남 유료방송 시장에 진출했다. 
 
CJ헬로비전은 베트남 1위 유료방송 기업인 사이공투어리스트케이블TV(SCTV)와 클라우드 방송 기술 수출이 포함된 5년간의 종합기술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고 26일 밝혔다. 
 
국내 방송플랫폼 사업자가 베트남에 진출하는 것은 이번이 최초다. SCTV는 현재 250만명의 가입자를 보유한 베트남 유료방송시장 1위 사업자이며, 베트남 전역에 케이블방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전국사업자이다. 
 
이번 계약은 케이블방송 1위 사업자인 CJ헬로비전이 내수 시장을 벗어나 인구 1억명의 베트남 시장에서 새로운 기회를 만든 것이다. 성장이 정체된 국내 케이블방송이 해외진출을 통해 새로운 활로를 찾을 것으로 기대된다. 
 
김진석 CJ헬로비전 대표(오른쪽)와 쩐반위 SCTV 대표가 종합기술컨설팅 계약을 체결했다.사진/CJ헬로비전
 
CJ헬로비전과 SCTV는 이번 계약을 통해 고속 성장하는 베트남 유료방송시장에 ▲클라우드 방송 솔루션 ▲기가인터넷 ▲초고화질(UHD) 방송 ▲N스크린 등 CJ헬로비전의 케이블방송 기술도입을 향후 5년 동안 순차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양사는 방송기술, 네트워크, 컨버전스 등의 분야에서 다양한 협력사업을 모색하고 인력개발과 기술교육도 교류하기로 합의했다. 
 
특히 CJ헬로비전이 국내에서 최초로 시작한 클라우드 방송은 국가적으로 디지털전환을 추진하고 있는 베트남 방송시장에서 큰 효과가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클라우드 방송은 디지털방송 서비스는 물론 다양한 스마트 기능을 저사양 셋톱박스에서 제공하는 등 효율성이 뛰어난 것이 장점이다.
 
김진석 CJ헬로비전 김진석 대표는 "그동안 인수합병이 지체되면서 경영의 불확실성이 커지고 있어 안타까운 마음이 크지만 오랫동안 준비한 베트남 진출을 더 이상 늦출 수 없다는 판단아래 이번 계약 체결을 성사 시켰다"며 "이번 기술 계약이 향후 통합 법인의 글로벌 미디어 전략을 뒷받침하는 좋은 토대가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서영준 기자 wind090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