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19대국회 인식조사)지지기반도 엇갈려…여 "언론과 대기업" 야 "노조와 중소기업"
(뉴스토마토-서울대/피츠버그대 공동기획)②언론·대기업에 대한 여야 편차 극명…야권 한계도 드러내
2016-03-09 07:00:00 2016-03-09 07:00:00
여야는 정치적 성향에 따라 자기 지지집단에 대한 인식도 달리했다. 여야 모두 공통적으로 시민단체를 우호적 집단으로 분류한 가운데 여당은 언론과 대기업을, 야당은 노동조합과 중소기업을 핵심 지지기반으로 간주했다.
 
사회적 집단을 노조와 중소기업, 대기업, 시민·사회단체, 언론 등으로 유형화한 뒤, 각 집단이 얼마나 자신을 지지하는지 물은 결과, 응답한 154명의 19대 국회의원들은 시민·사회단체(6.53점)를 첫 손에 꼽았다. 이어 중소기업 6.29점, 언론 6.27점, 노조 5.91점, 대기업 5.39점 순으로 집계됐다. 0점에서 10점까지를 놓고 10점에 가까울수록 지지도가 높게 문항을 설계했다.
 
시민·사회단체의 경우 기존 진보적 성향에 더해 MB정부를 전후로 보수 성향의 단체들이 가세하면서 이념에 따라 여야 모두 자신들의 우군으로 바라봤다. 입법 및 정책은 물론 사회적 이슈마다 이들의 영향력이 커지면서 정치권의 의존도도 높아졌다는 평가다. 이들 중 일부는 여야 제도권으로 진입하면서 또 다시 자기 출신 단체를 변호하는 관계로 발전하는 것도 한국정치의 특징이다.
 
사진/뉴스토마토
 
여야 간의 인식 차이도 극명했다. 새누리당 의원(108명)들은 언론(6.57점)을 가장 강력한 지지집단으로 규정한 가운데 대기업(5.87점) 역시 지지기반으로 생각했다. 반면 노조는 5.61점으로, 제시된 5개 집단 중 가장 점수가 낮았다. 
 
조선·중앙·동아 등 기존 보수언론과 우파 성향의 경제지가 든든한 뒷받침이 되는 가운데 이명박 정부 시절 야당의 반대를 무릅쓰고 통과시킨 미디어법으로 종합편성채널까지 등장하면서 방송과 신문, 인터넷 등 사실상 모든 언론을 장악했다는 평가다. 공영방송에 대한 낙하산 인사도 정권 기반을 강화하기 위한 방편으로 악용돼 왔다. 이는 야당이 주장하는 '기울어진 운동장'의 직접적 근거가 된다. 때문에 새누리당 의원들이 자신들에 대한 가장 절대적인 지지집단으로 언론을 꼽은 것도 무리가 아니라는 분석이다.
 
여기에다 국가경제를 좌우하는 대기업들마저 지지집단으로 분류하면서 기득권의 세 결집이 한층 더 공고해졌다는 평가도 이어진다. 이명박 정부는 재임 기간 '비즈니스 프렌들리' 기조로 일관했고, 박근혜 정부는 대선공약이었던 경제민주화를 팽개치고 경제활성화를 이유로 재계의 이해를 대변하면서 보조를 맞춰왔다. 각종 규제완화와 더불어 노동개혁 등이 대표적 사례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국민의당, 정의당 등 야 3당 의원(46명)들은 시민·사회단체(7.0점), 노조(6.63점), 중소기업(6.39점) 등을 핵심 지지집단으로 분류했다. 언론은 5.54점, 대기업은 4.22점에 그치는 등 강한 불신을 보이면서 새누리당과 대조를 보였다. 정치적 토양인 지지기반에 있어 여당과 달리 피아 구분이 선명했다.
 
참여연대와 경제정의실천시민연합, 민주사회를위한변호사모임, 경제개혁연대 등 시민사회를 활성화시킨 개혁적 성향의 원조 시민·사회단체들이 견고한 데다, 박원순 서울시장과 홍종학 더민주 의원, 박원석 정의당 의원 등 이들 출신의 정치인들을 배출하면서 강한 연대감을 느낀 것으로 설명된다.  
 
또 더불어민주당 내 을지로위원회를 출범시키고 재벌개혁을 비롯한 경제민주화와 대·중소기업의 상생 등의 정책 기조를 내세운 점이 노조와 중소기업계가 시민단체와 함께 자신들에게 우호적인 집단이라는 인식의 기반이 됐다.
 
다만 여당이 언론과 대기업은 물론 중소기업, 시민·사회단체 등 제시된 집단들이 고르게 자신들을 지지할 것이라고 간주한 반면 야당은 시민·사회단체와 노조, 중소기업만 자신들의 지지집단으로 인식하며 편차를 보였다. 다양한 이해관계를 끌어안지 못하고 탓만 하며 편가르기에 치중하는 야권의 취약점이 이번 조사결과에서 잘 드러났다는 평가다. 
 
김기성·최병호 기자 kisung012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