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제2 메르스 막는다' 감염병 역학조사관 대폭 증원
보건복지부 및 소속기관 직제 개편
인천공항 검역관도 15명 연내 증원
2015-12-01 15:32:24 2015-12-01 15:32:24
정부가 중독호흡기증후군(메르스)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감염병의 발생경로와 원인을 파악하는 역학조사관을 대폭 확충한다.
 
보건복지부는 질병관리본부 역학조사관 30명, 공항검역관 15명 등을 연내 증원하는 내용의 ‘보건복지부와 그 소속기관 직제’ 개정안이 1일 국무회의에서 의결됐다고 밝혔다.
 
이는 대다수의 역학조사관이 군복무를 대신하는 공중보건의사로 구성돼 연속성과 전문성이 부족하다는 지적에 따른 조치다. 복지부에 따르면 현재 국내에서 활동하는 역학조사관은 총 34명이다. 하지만 정규 역학조사관은 2명에 불과하고, 나머지 32명은 공중보건의사다.
 
개인정안대로 직제가 개편되면 내년 초에는 신규 역학조사관 30명, 질병관리본부 소속 공무원 역학조사관 25명, 시·도별 역학조사관 34명 이상 등 최소 89명의 정규 역학조사관이 활동하게 된다. 또 인천공학에는 감염병 유입을 차단할 검역관 15명이 증원된다.
 
정부는 향후 질병관리본부를 차관급으로 격상하는 내용의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국회에서 의결되면 질병관리본부를 명실상부한 국가방역체계의 중추기관으로 개편하겠다는 계획이다.
 
정진엽 복지부 장관은 “메르스를 극복하는 과정에서 얻은 경험을 토대로 전문가·현장 중심의 감염병 대응체계를 마련하고, 의료계와 협력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세종=김지영 기자 jiyeong8506@etomato.com
 
중독호흡기증후군(메르스) 후속대책의 일환으로 감염병의 발생경로와 원인을 파악하는 역학조사관이 대폭 확충된다(자료사진).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