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외교부 "리비아 주재 한국 대사관 공격 규탄한다"
관계기관 대책회의 열어 교민 안전 대책 논의
2015-04-13 18:33:22 2015-04-13 18:33:22
[뉴스토마토 황준호기자] 정부는 13일 리비아 트리폴리 주재 한국 대사관이 전날 이슬람 극단주의 무장조직 ‘이슬람국가’(IS) 추정 세력의 총격을 받은 사건을 규탄하고 희생자를 애도하는 외교부 대변인 명의의 논평을 발표했다.
 
정부는 “주리비아 우리 대사관 경비초소에 대한 무장공격으로 리비아 경찰 2명이 사망하고 1명이 부상하는 인명 피해가 발생한 것과 관련, 이러한 공격을 강력히 규탄하며 희생자들의 유가족들에게 깊은 애도의 뜻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어 “정부는 외교공관에 대한 불가침성 원칙이 존중돼야 하며, 외교공관에 대한 공격이나 폭력은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화될 수 없다는 확고한 입장을 재천명한다”고 강조했다.
 
정부는 이번 공격이 IS에 의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지만 논평에서는 공격 주체를 명시하지 않았다.
 
◇중동 지역 재외국민 보호 대책을 위한 관계 부처 회의가 14일 외교부 청사에서 열렸다. ⓒNews1
 
이어 정부는 이날 오후 외교부 청사에서 외교부, 청와대, 국방부, 국정원, 경찰청 등 관계자들이 참석한 가운데 관계기관 대책 회의를 열어 중동 지역 교민 안전 강화 대책을 협의했다.
 
이 회의에서는 리비아 주재 교민 35명에 대한 철수 문제 등도 논의한 것으로 전해졌다. 
 
정부는 또 리비아 주재 공관원들(외교관 1명, 행정원 1명)을 옆나라 튀니지에 있는 임시 사무소로 일시 철수하는 방안도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이날 회의에서는 최종 결론이 나오지 않았다. 
 
이기철 외교부 재외동포영사대사는 회의 모두발언에서 “어제 조태용 외교부 1차관 주재로 긴급회의를 개최해 주리비아 대사관을 튀니지로 임시 이전하는 문제를 검토하고 현지 우리 국민들의 철수를 적극 권고했다"고 말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