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檢, 포스코건설 前상무 '피의자'신분 소환조사
2015-03-20 14:29:29 2015-03-20 15:00:09
[뉴스토마토 최기철기자] 포스코건설의 100억대 비자금 조성의혹을 수사 중인 검찰이 핵심 임원을 피의자 신분으로 전환하고 수사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건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수2부(부장 조성준)는 20일 동남아사업단장 출신의 박모 전 포스코건설 상무를 피의자 신분으로 조사했다고 밝혔다.
 
이번 사건에서 피의자로 신분이 전환된 포스코건설 관계자는 박 전 상무가 처음이다.
 
박 전 상무는 2009년부터 참여한 베트남 고속도로 건설사업에서 하청업체에게 지급할 대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10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를 받고 있다.
 
검찰은 이같은 사실을 앞서 진행한 흥우산업 등에 대한 압수수색과 관련자들의 진술을 통해 확인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박 전 상무의 비자금 조성에 공범이 있을 것으로 보고 수사를 확대 중이다. 또한 자금의 용처와 흐름을 추적해 윗선 개입 여부도 함께 조사 중이다.
 
검찰은 박 전 상무에 대해 추가 조사를 진행 한 뒤 다음 주 중 박 전 상무에 대한 구속영장을 청구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이와 함께 당시 사업에 관여했던 나머지 임원들과 정동화 전 포스코건설 대표이사도 조만간 소환 조사할 방침이다.
 
◇포스코건설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시작된 13일 오후 검찰 수사관들이 인천 연수구 포스코건설 사옥에서 압수품을 담은 상자를 옮기고 있다.ⓒNews1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