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정희 전대표 '진술거부'..검찰수사 차질 불가피
"의혹만으로 얽어매는 수사 중단해야"
2012-09-21 15:31:26 2012-09-21 17:17:40
[뉴스토마토 최현진기자] 19대 총선 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여론 조작에 가담한 혐의를 받고 있는 이정희 전 통합진보당 대표가 검찰 소환조사에서 진술거부권을 행사해 수사가 답보상태에 빠졌다. 
 
검찰에 따르면 21일 오전 10시 서울중앙지검에 출석한 이 전 대표는 조사가 진행되는 동안 줄곧 진술을 거부해 이날 오후 2시쯤 사실상 조사가 끝났으며, 3시15분쯤 귀가했다.
 
이 전 대표는 귀가 직전 기자들과 만나 "진술하지 않을 권리는 모든 국민에게 주어진 헌법상의 권리다. 당연한 권리를 행사했다"고 말했다.
 
또 "의혹만으로 사람을 얽어매는 것은 중단되길 바란다. 그 의혹이 산산히 부서지는 것을 조만간 검찰이 보게 될 것"이라고 말한 뒤 서울중앙지검 청사를 빠져나갔다.
 
서울중앙지검 공안1부(부장 이상호)는 이날 이 전 대표를 상대로 참모진의 여론조사 조작 계획을 사전에 보고 받았거나 또는 알면서 묵인했는지 등을 집중 추궁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이 전 대표의 조사가 소득 없이 끝남에 따라 수사 진행에 차질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검찰은 총선 당시 참모진이 서울 관악을 야당후보 단일화 과정에서 여론조사 결과가 자신에게 유리하게 나오도록 조작한 사실을 이 대표가 알고 있었을 것으로 의심하고 있으며, 추후 재소환 조사할지 여부에 대해 검토 중이다. 
 
앞서 검찰은 이 전 대표의 측근인 김모 정무국장과 이 전 대표의 비서 조모씨를 여론조사 조작 혐의로 구속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