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유사 "정부 정책이라 검토는 하지만"..석유전자상거래 시장 성공할까?
2012-03-27 14:12:33 2012-03-27 14:15:54
[뉴스토마토 박진아기자] 정부가 고유가 상황 극복을 위한 방안으로 오는 30일 문을 열기로 한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 활성화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다.
 
정부는 석유시장의 투명성 제고와 정유사간 경쟁 촉진을 통해 유가 안정을 기대하고 있지만, 정작 공급자인 정유사들은 눈치만 보며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기 때문이다.
 
정유사들은 시장의 반응을 본 후 참여를 결정하겠다는 입장이어서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이 제대로 정착할 지 의문이 제기되고 있다.
 
◇정부·한국거래소, 유가인하 등 기대 '활짝'
 
27일 정부 등에 따르면 지식경제부는 알뜰주유소, 석유 혼합판매 등과 함께 치솟는 기름값을 잡기 위한 방안으로 오는 30일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을 개소한다.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은 다수의 공급자와 수요자가 서로 동등한 입장에서 경쟁을 통해 제품가격을 결정한다. 경쟁 매매 방식은 증권시장 거래와 유사하다.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에는 실물 사업자인 석유 사업자(정유사, 수출입업자, 대리점 주유소)만 참여할 수 있다. 다만 거래소의 가입 승인을 먼저 받아야 한다. 정유사와 수ㆍ출입업자가 파는 쪽이고, 주유소가 사는 쪽이다. 대리점은 매수와 매도 모두 가능하다.
 
한국거래소는 "경쟁매매 활성화를 통해 정유사 상표 종목으로 매도ㆍ매수 경쟁이 이뤄지며 '유가 안정'이 이뤄질 것"이라며 "정유사의 상표 관리 비용 인하와 과점 구조 완화를 통해 국내 석유제품시장의 유통구조도 혁신될 것"으로 기대했다.
 
박재완 기획재정부 장관도 지난 23일 물가관계장관회의에서 "전자상거래를 이용해 석유제품을 취급하는 판매자에게는 세제 혜택(공급가액의 0.3%)을 주겠다"고 말했다.
 
그는 "전자상거래가 활성화 되면 자가 상표 주유소는 정유사 간 경쟁에 따라 값싼 기름을 공급받을 수 있게 된다"면서 "파급효과로 정유사 상표 제품의 기름값도 안정을 찾을 것"이라고 말했다.
 
◇정유사·증권사.. "지켜보자"
 
그러나 정부와 거래소의 기대와는 달리 정작 공급자로 참여해야 할 정유사들은 한 발 빼고 있는 상황이다.
 
시장의 반응을 본 후 적극적인 참여 여부를 결정하겠다는 것. 정부 눈치와 실리 사이에서 고민하고 있는 모양새다.
 
정유업계는 공급자가 기존 국내 정유 4사로 한정될 수밖에 없어 공급경쟁을 유도하기 어려운 구조인데다 정유사와 주유소들이 이미 맺고 있는 공급계약과 별도로 전자상거래에 참여하는 것도 불편해 출발 자체가 쉽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한 정유업계 관계자는 "정부 정책이므로 검토 중"이라면서도 "오래전부터 나온 얘기였는데 현재까지 어떤 절차와 시스템으로 진행될 지 정해진게 없어 당혹스러우며 일단은 지켜볼 것"이라고 말했다.
 
증권업계 역시 정유사들의 적극적인 참여를 예상하지 않고 있으며 정유사 마진 축소가 현실화되면 주가에 좋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을 조심스럽게 내놨다.
 
한 증권사 연구원은 "정유사들이 전자상거래시장 개설이 호재인지 악재인지 판단이 불분명해 참여를 망설이고 있다"며 "일본도 석유 전자상거래 시장을 열었지만 별 효과를 보지 못했으며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지는 지켜봐야 안다"고 평가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