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류우익 통일, 2년간 세금 체납·對中 외교 실패 추궁
국회, 인사청문회
2011-09-14 14:38:48 2011-09-14 14:39:38
[뉴스토마토 조정훈기자] 14일 국회에서 열린 류우익 통일부 장관 내정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는 도덕성과 전문성 부족 등이 도마위에 올랐다.
 
이날 야당 의원들은 류 내정자의 재산·자동차세 체납 문제를 비롯, 최근 3년 사이 6억원 가까이 재산이 늘어난 경위 등을 집중 추궁했다.
 
민주당 김동철 의원은 "류 내정자는 재산세 2년, 자동차세 4개월, 적십자 회비 9년 등을 각각 납부하지 않았다"며 "교수인 부인 역시 남편을 따라 중국에 가서 수업을 한 것처럼 해서 거액의 연봉을 챙겼다"고 의혹을 내비쳤다.
 
이에 대해 류 내정자는 "잦은 해외출장과 중국 대사 근무 등으로 (세금 납부를) 제때 인지하지 못했다. 송구스럽다"고 해명했으나, 자유선진당 박선영 의원은 "장관 후보자로 지명을 받지 않았다면 어떻게 되었을 지 생각만 해도 어이가 없다"고 다시 꼬집었다.
 
야당 의원들은 류 내정자가 대통령실장에 오른 직 후 장남이 에스원 경영지원팀에 입사한 것과, 미국 유학 중 아들의 학비 축소신고 등도 석연치 않다고 몰아세웠다.
 
여당 의원 일부와 야당 의원들은 천안함ㆍ연평도 사건, 금강산관광 문제, 남북정상회담 필요성 등 주요 현안 질문을 이어가면서 대북정책 기조 유연성발휘에 의문을 삼기도 했다.
 
한나라당 홍정욱 의원은 "이산가족 상봉 감소와 경미한 인도적 지원, 개성공단 기업 고초 등 향후 남북관계에서 류 내정자가 검토하겠다는 '유연성'이 실효적인 것인가에 대해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이어 같은 당 김호연 의원도 "천안함 폭침 이후 이른바 5ㆍ24 조치로 남북관계가 경색되면서 명분과 실리를 모두 놓칠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류 후보자는 "경색국면의 책임이 근본적으로 북한의 핵실험과 무력도발에 있는 만큼 북한의 책임 있는 조치가 선행돼야 한다"며 "정상회담은 남북 간 문제를 푸는 유용한 수단이지만 어느 한쪽의 의지와 노력만으로 되는 게 아니라 쌍방 간 협의를 통해서 이뤄지는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당 원혜영ㆍ신낙균 의원은 "류 내정자는 현 정부의 초대 대통령실장과 주중대사라는 막중한 임무를 부여받았지만 객관적으로 모두 실패했다"며 "주중대사로 재임할 당시 천안함 사건이 발생했고, 당시 천안함 외교 실패의 중심에 류 후보자가 있다"고 업무능력을 문제 삼았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