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최대위기 빠진 금감원, 조직 쇄신책 빼들었다
검사ㆍ소비자보호 기능 강화..대폭적인 물갈이 인사
2011-04-28 21:33:51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송지욱기자] 창립이래 최대의 위기에 빠진 금융감독원이 전면적인 조직개편으로 쇄신에 나선다.
 
금감원은 28일 현장 검사와 소비자 보호기능을 획기적으로 강화하는 것을 골자로 하는 조직개편안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아울러 최근 문제가 제기된 저축은행, 기업공시 담당 부서장을 전원 교체하고, 업계와의 유착을 차단하기 위해 권역별 주무국장 전원을 교환배치했다.
 
분야별 10명의 본부장이 담당하는 현행 체제는 ▲ 총괄 ▲ 은행·중소서민 ▲ 시장 담당등 3명의 부원장과 그 아래에 각각 3명의 부원장보가 배치되는 형태로 바뀐다.
  
검사 부분을 감독 부분에서 분리해 검사기능을 강화하는 한편 검사인력도 대폭 충원해 정원을 400명에서 501명으로 확대한다.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소비자 보호인력을 21명 늘린 238명으로 확충하고, 금융서비스개선국을 신설해 금융소비자 시각에서 업무를 수행할 계획이다.
 
해킹, 전산장애 방지 등 IT보안성 강화를 위해 IT서비스실을 IT감독국으로 보강한다.
 
내부통제기능도 강화된다.
 
감사실 내 감찰2팀을 신설하고, 증권신고서를 심사할 공시심사개선팀·특별심사팀을 새로 만들었다. 특별조사팀을 만들어 불공정거래사건에 대해서도 조사에 나선다. 
  
이에 따라 45개 국·실은 47개 국·실로 개편됐다. 기능이 중복되는 조사연구실, 리스크지원검사국, 금융리스크제도실, 변화추진기획단 등 14팀 91명은 폐지된다.
 
금감원은 국실장급에 대한 쇄신인사와 함께 팀장 이하에 대해서도 대폭적인 교체를 통해 조직분위기를 일신한다는 계획이다.
 
 
뉴스토마토 송지욱 기자 jeewooky@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