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아놀드 슈왈제네거 "한미FTA 비준 중요"
15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서 환영 조찬행사
2010-09-15 10:57:53 2011-06-15 18:56:52
주한미국상공회의소(암참)와 FTA 민간대책위원회(공동위원장: 한국무역협회, 전국경제인연합회, 대한상공회의소, 중소기업중앙회, 전국은행연합회)는 15일 서울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아놀드 슈왈제네거 미 캘리포니아 주지사를 환영하는 조찬행사를 열었다고 밝혔다.
 
슈왈제네거 주지사는 한국과 캘리포니아의 관계를 강화하고 한미FTA 조기 비준을 강력히 지지하는 입장을 표명하기 위해 방한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놀드슈워제네거 미 캘리포니아 주지사가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슈왈제네거 주지사는 "자유와 평화, 그리고 번영의 확산을 위한 가장 강력한 수단 중 하나는 자유무역과 자유로운 기업 경영"이라고 말했다.
 
그는 "오바마 대통령이 올 초 국정연설에서 미국의 수출을 5년 안에 두 배로 증가시키겠다고 약속한 비전을 높이 평가한다"며 "이제는 행동이 필요한 때"라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한미FTA를 포함한 3개의 자유무역협정이 이미 3년 이상 미 의회에서 비준을 기다리고 있다"며 "우리가 지체하는 동안 다른 나라들이 이익을 얻고 있는데 대기 중인 무역협정의 비준은 수출, 생산 및 투자의 증대로 이어지고 현재 미국에 가장 필요한 일자리를 창출할 것"이라고 전망했다.
 
그는 "만약 의회의 우선순위가 경제 활성화라면 다음 달이나 내년이 아니라 지금 당장 이 협정들을 통과시켜서 시민들이 다시 일할 수 있도록 해주길 바란다"고 강조했다.
 
이 자리에서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은 한미 FTA로 양국이 얻는 이익에 대해 설명했으며 한미 양국의 정·재계 관계자들에게 힘을 합쳐 한미FTA의 조속한 비준 및 이행을 위해 계속해서 노력해 주기를 당부했다.
 
이번 조찬 행사에는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데이비드 럭 주한미국상공회의소 회장, 에이미 잭슨 주한미국상공회의소 대표, 박영주 한국무역협회 부회장, 현재현 한미재계회의 위원장, 신박제 대한상공회의소 부회장, 이경태 국제무역연구원장 등이 참석했다.
 
조찬간담회에 참석한 주요인사들이 환담을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박영주 한국무역협회 비상근 부회장, 캐슬린 스티븐스 주한미국대사, 아놀드슈워제네거 미 캘리포니아 주지사, 김종훈 통상교섭본부장
 
뉴스토마토 문경미 기자 iris0602@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