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일본 기시다 내각, '후쿠시마 오염수 해양 방류' 방침 재확인
2021-10-06 15:24:41 2021-10-06 15:24:41
[뉴스토마토 조승진 기자] 새로 출범한 일본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이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를 해양에 방류한다는 방침을 변함없이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원전·전력 정책을 총괄하는 하기우다 고이치(萩生田光一) 일본 경제산업상은 6일 요미우리신문과 인터뷰에서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전임 내각 시절 결정된 오염수 해양 방출 구상에 대해 “안전성이나 풍평피해(風評被害) 우려가 있는 가운데 중대한 결단이었다”며 “현지 지자체나 어민의 목소리를 제대로 받아들여 우려를 불식할 수 있도록 임하겠다”고 밝혔다.
 
풍평피해는 ‘근거 없는 소문으로 인한 피해’를 의미하는 일본어다. 스가 내각에 이어 기시다 내각도 다핵종(多核種)제거설비(ALPS)로 걸러지지 않는 삼중수소(트리튬) 등 방사능 물질의 위험성을 근거 없다고 치부했다.
 
교도통신에 따르면, 하기우다는 전날 열린 기자회견에서도 정부가 나서서 오염수 배출에 관한 ‘이해 증진’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 4월13일 후쿠시마 제1 원전에서 발생하는 방사능 오염수를 바다에 방류해 처리하기로 공식 결정했다. 이르면 2023년부터 30~40년에 걸쳐 누적된 오염수를 다 방출한다는 계획이다.
 
일본 정부는 ALPS에서 트리튬 이외의 주요 방사성 물질을 제거해, 바닷물로 100배 이상 희석해 방류하며, 트리튬 농도는 세계보건기구(WHO)의 음용수 수질 지침의 7 분의 1정도로 희석할 것이라고 밝혔다. 도쿄전력은 2023년 후쿠시마 오염수의 방류 개시를 목표로 하고 있다.
 
 
하기우다 고이치 일본 경제산업상. 사진/뉴시스
 
조승진 기자 chogiz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