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SKT, 코로나 백신 접종 지원할 AI 개발…"디지털소외 계층, 쉽게 정보 제공"
'누구 백신 케어콜', 별도 기기·앱 없이 전화로 사용 가능
2021-04-08 10:16:57 2021-04-08 10:16:57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SK텔레콤은 질병관리청과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돕는 '누구 백신 케어콜' 구축·운영을 위한 협약을 맺었다고 8일 밝혔다.
 
누구 백신 케어콜은 SKT의 인공지능(AI) '누구'가 전화를 통해 코로나19 백신접종 대상자에게 접종 일정을 사전에 안내하고, 접종 후 이상반응 증상 발현 여부를 모니터링하는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이동통신망(IMS)상에 구축된 AI 서비스로, 별도 앱이나 기기 없이도 백신 접종 대상자는 전화로, 의료기관 담당자는 전용 웹사이트로 각각 이용할 수 있다.
 
의료기관 담당자가 누구 백신 케어콜 웹사이트에 로그인해 연락 대상자를 등록하면 누구 백신 케어콜이 대상자에게 전화를 걸어 접종 전 일정 안내나 접종 후 증상 여부 등을 확인한다. 이후 대상자 답변을 웹사이트에 올려 담당자에게 전달하는 방식이다. 또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대상자는 백신 접종 후 주요 정상적인 면역반응에 대한 안내 및 이상 증상에 대한 조치 안내를 받을 수 있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전화만으로 사용 가능한 누구 백신 케어콜을 통해 어르신 등 디지털 소외 계층에게 백신 접종 정보를 쉽게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아울러 코로나19 백신 접종 센터와 위탁의료기관 종사자의 업무 경감도 예상한다. 지난해 5월부터 방역 현장에 투입된 '누구 케어콜(코로나19 자가격리·능동감시 대상자 모니터링 시스템)'의 경우 올해 4월 초까지 약 12만명의 대상자에게 130만콜의 전화를 걸어 보건소 등 관련 기관의 자가격리·능동감시자 모니터링 업무를 85%까지 경감한 바 있다.
 
SKT와 질병관리청은 누구 백신 케어콜을 2분기 내에 개발하고 3분기부터 지방자치단체에 공급할 예정이다. 이현아 SKT AI&CO장(컴퍼니장)은 "누구 백신 케어콜이 코로나19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도 SKT의 AI 기술이 사회 전반의 ESG(환경·사회적책임·지배구조) 가치 창출에 기여할 방안을 지속해서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정은경 질병관리청 청장은 "이번 협약을 계기로 스마트폰 활용을 어려워하는 어르신이 보다 쉽게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안내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밝혔다.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