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방역 방해' 신천지 이만희 첫 소환조사, 지병호소로 4시간만에 중단
2020-07-18 10:59:55 2020-07-18 10:59:55
[뉴스토마토 박준형 기자] 검찰이 지난 17일 이만희 신천지예수교 증거장막성전 총회장을 코로나19 방역 활동을 방해한 혐의로 불러 조사했지만, 건강상 이유로 4시간 만에 조사가 끝났다. 
 
이날 검찰에 출석한 이 총회장은 오전 9시30분부터 오후 1시30분까지 조사를 받았다. 조사는 이 총회장이 지병을 호소해 중단된 것으로 알려졌다. 개인 주치의 소견에 따라 조사가 중단된 뒤 이 총회장은 귀가했다.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 회원들이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신천지 이만희 총회장 고발과 직접피해자 보상을 위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검찰은 조만간 이 총회장을 다시 불러 조사할 예정이지만 구체적인 소환 일정은 잡히지 않았다. 
 
검찰 관계자는 “구체적인 조사 내용은 밝힐 수 없다. 고발 내용에 대한 사실 확인을 한 것”이라며 “조사가 끝난 것이 아니라 중단된 것이기 때문에 다시 소환해 조사할 예정”이라고 했다. 
 
이 총회장은 지난 2월 신천지 대구교회를 중심으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증가할 당시 교인 명단을 누락해 허위로 제출하고, 코로나19가 처음 발생한 중국 우한(武漢) 교회 신도의 국내 교회 출결정보를 삭제하라고 지시한 혐의를 받고 있다. 또 신천지 신도의 후원으로 운영되는 법인 자금으로 자신의 빚을 갚았다는 의혹도 받고 있다. 
 
이어 전국신천지피해자연대는 2월28일 코로나19 확산에 책임이 있다며 신천지와 이 총회장을 대검찰청에 고발했으며, 대검찰청은 이 사건을 수원지검에 배당했다.
 
수원지검은 과천 신천지총회본부, 가평 평화의 궁전, 부산·광주·대전지부 사무실 등 전국 신천지 시설을 압수했고, 신천지 총무 등 간부 3명을 감염병의예방및관리에관한법률 위반, 위계에의한공무집행방해, 증거인멸교사 등의 혐의로 구속했다.
 
박준형 기자 dodwo90@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