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일본 경제보복 빌미로 '경제대전환' 공세
황교안 "좌파적 경제망상 멈춰야"…대안·해법 없이 정부 비판만
2019-08-07 15:28:43 2019-08-07 15:36:57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일본의 경제보복을 빌미로 정부·여당을 향해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주장하며 비판 공세에 나섰지만, 당 차원의 실질적 해법이나 대안은 내놓지 못하고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황교안 대표는 7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글로벌 경제 전문가는 문재인정부의 경제정책에 대해 줄지어 사형선고를 내리고 있다"며 "미국의 원로 경제학자인 아서 래퍼 교수는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멍청하다'는 혹독한 비판까지 내놓았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경제 대전환만이 답"이라며 "좌파적 경제 망상으로 경제를 나락으로 몰고 가는 일을 즉각 멈춰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의에 참석했던 중진의원 모두 일본 경제보복에 대한 대응책으로 경제정책 대전환을 제시했다.
 
그러나 당 지도부의 발언 속에 경제정책 전환에 대한 주장만 있고 이렇다할 대안은 빠졌다. 특히 황 대표는 지난 5일에도 일본 경제보복에 맞서기 위한 대응으로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 최저임금 인상 속도조절 등 정부의 경제정책 대전환을 요구했다. 이는 일본의 경제보복이 있기 전에도 한국당이 줄기차게 지적했던 부분이다. 당 지도부는 일본의 수출 규제 조치 이후 화이트리스트 배제 조치가 나올때까지도 대응책에 있어 일관된 입장을 보였다.
 
일본의 경제보복을 전후해 한국당이 과거와 차별화된 모습을 찾기 어렵다는 게 전반적인 평가다. 한국당이 9월초에 내놓을 경제정책인 이른바 '민부론'도 자유시장 경제로 대전환이 필요하다는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7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중진의원 연석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