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삼성전자, '사회공헌'에 꽂혔다…신규 사외이사 3명중 2명 활동가 영입
사회공헌 새 비전 선포에 이어진 행보
2019-02-26 17:43:34 2019-02-26 18:16:26
[뉴스토마토 김진양 기자] 삼성전자가 연이어 사회공헌 활동을 강화하려는 의지를 보이고 있다. 최근 새로운 사회공헌 비전을 발표한 데 이어 임기 만료로 공석이 된 신규 사외이사의 절반 이상을 사회공헌 분야에서 활동 중인 전문가로 채워넣었다. 
 
김한조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
삼성전자는 26일 이사회를 열고 김한조 전 하나금융지주 부회장과 안규리 서울대학교 의과대학 신장내과 교수를 신규 사외이사로 추천했다. 
 
김 전 부회장은 외환은행장과 외환캐피탈 사장을 지낸 35년 경력의 금융 전문가로 지난 2015년부터는 하나금융나눔재단 이사장을 맡고 있다. 하나금융나눔재단은 지난 2005년 설립된 하나금융그룹의 자선 공익재단법인으로 △다문화 가정지원 △장애인 지원 △저소득 소외계층 지원 △지역사회 봉사활동 지원 △국내외 장학금 지원 등의 사업을 하고 있다. 
 
안규리 서울대 교수
안 교수는 유전성 신장질환과 장기이식, 명역학 분야 연구·임상의 리더로 꼽힌다. 지난 1997년 사회복지법인 라파엘클리닉을 열고 20년 넘게 외국인 노동자 무료 진료 등의 의술을 베풀었다. 이 공로로 지난 2016년에는 포스코청암상 봉사상을, 2017년에는 호암상 사회봉사상을 수상했다. 지금은 라파엘인터내셔널 이사장을 맡고 있다. 
 
김 전 부회장과 안 교수를 신규 사외이사로 낙점한 것은 삼성전자가 사회공헌 사업 확대에 강한 의지를 갖고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앞서 지난 18일 삼성전자는 '함께가요, 미래로! 인에이블링 피플'이라는 새 사회공헌 비전을 발표했다. 사회공헌 테마는 청소년 교육으로 설정했다. 지금껏 진행해 온 삼성전자의 교육 기반 사회공헌 활동을 기반으로 구체적인 실행 계획이 조만간 마련될 것이란 전망이다. 
 
삼성이 사회공헌, 그 중에서도 교육 사업의 역량을 키우는 것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의중이 상당 부분 반영돼 있다는 평가다. 이 부회장은 올 초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자리에서 "소중한 아들·딸들에게 꿈과 희망을 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이날 삼성전자 이사회에서는 다음달 20일 오전 9시 서초사옥 다목적홀에서 정기 주주총회를 개최하기로 결의했다. 삼성전자는 통상적으로 3월의 마지막주 전 금요일에 주주총회를 열었으나 올해에는 이례적으로 수요일을 택했다. 주주총회가 집중되는 이른바 '슈퍼 주총데이'를 피해 소액 주주들의 주주권을 보장하기 위함이다.
 
이번 주주총회에서는 △감사보고 △영업보고 △내부회계관리제도 운영실태 보고 등을 마친 후 △재무제표 승인의 건 △이사 선임의 건 △이사 보수한도 승인의 건 등의 의안을 논의한다. 임기가 만료되는 3인의 사외이사 중 박재완 전 기획재정부 장관은 재선임키로 했다.
 
김진양 기자 jinyangkim@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