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토마토 이우찬 기자] "소잉팩토리 100호점을 내는 게 꿈입니다. 100년, 200년 이상 지속가능한 회사를 만드는 데 보탬이 되겠습니다."(홍성식 M&S 솔루션 이사)
2010년 론칭한 소잉팩토리는 부라더미싱이 운영하는 소잉(sewing·바느질) 전문 원스톱 플랫폼이다. 부라더미싱의 재봉틀, 자수기 등을 판매하고, 스웨덴·노르웨이·영국 등에서 수입한 원단 등도 다룬다. 특히 재봉틀 활용법을 체계적으로 교육하는 소잉교육 클래스로 소잉을 직접 체험할 수 있는 게 장점으로 꼽힌다.
소잉팩토리를 총괄하는 20대 기업인 홍성식 M&S 솔루션 이사는 모회사인 부라더상사 창업주인 홍순명 대표의 3세다. 1961년 설립된 부라더상사는 재봉틀 판매업체로 출발해 현재에 이르고 있다.
소잉팩토리 강남점. 사진=소잉팩토리
소잉팩토리 강남점에서 수강생들이 소잉을 하고 있다. 사진=소잉팩토리
소잉팩토리 프로그램 구성은 크게 에코백, 쿠션 등의 소품을 만드는 '소잉마스터 클래스'와 옷을 만드는 '드레스메이킹 클래'로 나뉜다. 이외에도 반려동물 관련 클래스, 프리미엄 베이비 클래스 등 주제별 프로그램도 있다.
홍 이사는 소잉의 가치를 DIY(Do it yourself) 문화와 소확행 트렌드에서 찾을 수 있다고 말한다. 소잉을 하면서 순간에 집중하는 몰입을 경험할 수 있고, 완성된 결과물까지 얻을 수 있는 게 소잉의 매력이라고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홍 이사는 "소소하지만 확실한 행복을 의미하는 소확행 트렌드가 소잉의 가치와 부합한다. 사업 확장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거 같다"며 "소잉으로 무언가를 만드는데 집중할 수 있고 완성품을 자신의 손으로 만들었다는 행복감들을 고객분들이 많이 이야기한다"고 말했다.
특히 소잉의 가치가 주목되는 부분은 경단녀(경력단절여성) 등의 소자본창업으로 일자리 창출에도 어느 정도 기여할 수 있다는 지점이다. 소잉팩토리는 민간자격증을 발급하고 있다. 일반인을 위한 '실무능력 자격증(소잉/드레스메이킹/머신퀼트)'과 강사를 목표로 하는 이들을 위한 '소잉전문지도사 자격증(1급/2급)'이다. 결혼·육아 탓에 경력을 이어가기가 현실적으로 어려운 경단녀는 소잉을 배우고 관련 자격증을 취득하면 문화센터 강의, 소자본 공방창업, 소잉팩토리 창업 등으로 뻗어나갈 수 있다고 홍 이사는 강조했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4월 기준 15~54세 경단녀는 184만7000명으로 전년보다 1만5000명(0.8%) 증가했다. 특히 30대 기혼여성 3명 중 1명은 경력단절여성으로 나타났다.
한편 최근 소잉팩토리 을지로점은 서울 중구 건강가정·다문화가족지원센터와 업무협약을 맺었는데, 이와 관련 홍 이사는 "다문화가정에 있는 분들의 재취업에 도움을 드리고자 추진하게 됐다"고 덧붙였다.
20대인 홍 이사가 중소기업 임원을 맡게 된 데에는 이유가 있다. 그는 중소기업 백년기업을 만드는 데 도움이 되기 위해 다니던 직장을 그만두고 가족경영에 참여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한다. 홍 이사는 "독일은 벤츠, 아우디, 스위스는 네슬레 등의 대기업이 많은데, 이에 못지 않은 강소기업들도 오래 존속하면서 국가경제 허리를 받치고 있다"며 "부라더상사도 60년 가까이 된 만큼 강소기업으로 볼 수 있지만 100년, 200년 이상 지속될 수 있는 회사가 될 수 있도록 공헌하고 싶었다"고 말했다.
홍 이사의 목표는 소잉팩토리 100호점이다. 소잉팩토리는 현재 을지로 1호점을 시작으로 전국에 44개 직영·가맹점으로 몸집을 불렸다. 누적 수강생은 멤버스 가입자 누계치로 4만8451명(2018년 8월 기준)이다. 콘텐츠 연구·개발에 재봉교육 인프라, 시스템까지 갖춰야 매장을 낼 수 있어 매장 확장 속도가 일반 프랜차이즈 창업만큼 빠른 편은 아니다. 그는 "현재 서울·수도권, 경상권 중심으로 매장이 많은데, 2030년까지 100호점 목표를 두고 달리고 있다"고 말했다. 홍 이사는 "요즘 고민은 다양해진 고객의 기호를 어떻게 교육상품으로 만족시킬 수 있느냐에 있다"며 "지금까지 소품종 대량생산에 치우쳐있었다면 앞으로는 다품종 소량생산 쪽으로 집중해 소비자 한 분 한 분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잉팩토리 사업을 총괄하는 홍성식 M&S 솔루션 이사. 사진=소잉팩토리
이우찬 기자 iamrainshine@etomato.com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