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완종 청문회’가 된 김현웅 법무장관 인사청문회
야 “‘살아있는 권력’ 눈치수사” vs 여 “노건평 부탁했으면 누구에게 했을까”
2015-07-07 14:46:28 2015-07-07 14:46:28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는 7일 김현웅 법무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를 실시했다. 그렇지만 여야 청문위원들은 김 후보자의 능력과 도덕성 검증보다는 검찰의 ‘성완종 리스트’ 중간수사결과와 관련된 공방을 펼쳤다.
 
임내현, 서영교, 전해철 등 새정치민주연합 의원들은 “검찰 특별수사팀은 성완종 리스트에 오른 ‘친박(박근혜)핵심’ 인사들에 대한 계좌추적도 없이 서면조사로만 수사를 마무리 했다”면서 “반면 공소시효가 끝난 노무현 전 대통령의 형 노건평씨는 소환조사를 해 망신을 주는 등 ‘살아있는 권력’ 눈치를 본 수사를 한 것 아니냐”고 질타했다.
 
반면 김도읍, 김진태 새누리당 의원은 “노건평씨가 돈을 받아 사면을 건의했다면 누구에게 부탁을 했겠는가”, “노 씨가 전직 대통령의 형이어서 검찰이 어설프게 수사를 마무리 한 것 아닌가”라고 반박했다.
 
여야의 공방 속에 김 후보자는 “검찰이 법과 원칙에 따라서 신속하고 철저하게 수사했고, 또 수사결과도 법과 원칙에 따라 처리한 것으로 안다”면서 “수사에 대해선 직접 보고받지 못한 상태라 말씀드리기가 어렵다. 장관에 임명되면 수사 경위에 대해 보고받고 검토해 보겠다”고 밝혔다.
 
여야가 도입방식을 두고 충돌하고 있는 특별검사제도에 대해선 “상설특검을 도입하거나 별도의 특검을 도입하는 문제는 국민 합의에 따라 전적으로 국회에서 결정할 사항”이라며 “결정되면 법무·검찰은 적극 협조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정의당 서기호 의원은 김 후보자가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를 받고 있는 박병종 고흥군수와 술자리를 겸한 식사자리를 가졌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서 의원은 “지난 6월 19일 김 후보자가 고향인 전남 고흥군 모 식당에서 박 군수와 술자리를 가졌다는 제보가 있다”며 “박 군수는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중인데 처음 광주지검 순천지청에서 불기소 처분 됐지만 광주고법이 재정신청을 일부 인용하면서 기소됐다”고 설명했다.
 
그는 “박 군수가 불기소 처분을 받았던 시기는 김 후보자가 법무부 차관일 때”라며 “제보에 따르면 30명 정도 있던 그 식사 자리에서 ‘차관님만 믿는다’라는 말이 나왔다고 한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김 후보자는 “전혀 그런 사실이 없다. 허위제보”이라며 “박 군수 사건에 대해선 알고는 있지만, 당시 고향을 방문한 일이 없다”고 부인했다.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김현웅 법무부장관 후보자가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의원들의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