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책읽어주는기자)벤저민 그레이엄이 HTS를 썼다면?
2014-10-10 07:58:50 2014-10-10 07:58:50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2탄> 강병욱 지음 | 한빛비즈 펴냄

 

3부로 나뉜 이 책은 1부에서 벤저민 그레이엄, 존 템플턴, 조지 소로스 등 '주식 대가' 14인의 투자전략을 정리하고 평가한 뒤 홈트레이딩시스템(HTS)에서 이들의 방식대로 종목을 발굴하는 법도 소개한다.
 
이어 잘못된 투자 선택에 결정적 역할을 하는 심리적 오류를 바로잡으라는 조언까지 한다는 점에서 주식투자의 기술에만 집중한 서적과의 차별점을 꾀하고 있다.
 
다만, 3부는 국내 주식투자가 아닌 채권, 펀드 등 대안투자를 소개하고 있다는 점에서 주식투자의 비법만을 기대한 독자의 경우 당황할 수도 있겠다.
 
▶ 전문성 : '처음인데요'라는 콘셉트와 '딱'이다.
 
▶ 대중성 : 복잡한 내용을 주식투자를 잘 모르는 일반인도 읽기 쉽게 잘 정리한 느낌이다. 
 
▶ 참신성 : 전 세계 주식시장을 휩쓴 주식투자의 대가들이 HTS를 통해 종목을 고른다면? 이런 상상을 HTS 화면을 통해 설명하는 시도가 눈길을 끈다.
 
 
<저는 주식투자가 처음인데요! 2탄>은 주식투자로 엄청난 이익을 얻은 세계적 투자자들의 투자철학과 전략을 국내 투자자들이 어떻게 응용할 수 있는지 이해하기 쉽게 소개한 책이다. 워런 버핏, 사와카미 아쓰토, 앙드레 코스톨라니 등 주식투자 대가 14명의 투자철학을 소개하면서 HTS에서 이들의 전략을 어떻게 활용할 수 있는지 살펴보는 것이다.
 
예를 들어 마젤란펀드를 운용하며 연평균 20%가 넘는 수익률을 기록한 피터 린치의 투자철학에 부합하는 종목을 HTS에서 조건검색을 통해 찾는 법을 소개하는 식이다. 워런 버핏의 스승 중 한 사람인 필립 피셔의 투자철학을 소개하는 부분에서는 매출액 증가율·주당 순이익(EPS) 증가율·순이익률 기준에 맞춰 종목을 선정하면서도 노사 관계나 회계관리 능력 등 질적인 요인을 따로 평가해야 하고 산업 구조의 변화에 대한 통찰도 필요하다고 지적하는 등 다양한 판단 기준을 제시했다. '전설적인' 투자 달인들의 기준에 따라 HTS에서 종목을 고르는 설정만으로도 흥미를 끌만 하다.
 
저자는 이런 설명을 통해 ▲스스로 판단을 내릴 수 있는 투자자가 돼야 한다 ▲산업을 주도하고 성장 가능한 종목을 선정한다 ▲주가가 쌀 때 매입한다 ▲복리투자 하듯이 주식투자를 해야 한다 ▲주식시세를 매일 보는 것은 좋지 않다 ▲리스크(위험) 관리는 현금보유 비중에 달려 있다 ▲시장에서 고집을 부리지 말아야 한다 ▲속삭이는 정보는 역정보이거나 모두가 알고 있는 정보다 ▲주가가 떨어질 때 물타기 매수를 하지 마라 ▲작은 성공에 겸손해야 한다 등 10가지 교훈을 꼽았다.
 
책은 주식을 사고팔 때 과도한 낙관·선택적 지각·확증 편향 등 잘못된 판단이 발생하는 원인도 소개하고 있다. 매수와 매도의 순간마다 투자자 스스로 어려운 선택을 해야 하는 주식투자는 인지적 오류를 줄여야 실패를 극복할 수 있다는 지적이다. 이밖에 채권, 해외주식, 펀드 등 대안투자 방법도 전한다.
 
책 속 밑줄 긋기
 
"인내를 가져라. 계속 주목하는 주식은 실패가 없다. 어떤 기업에 대한 연
구를 하지 않고 주식을 사는 것은 포커 게임에서 카드를 보지 않고 돈을
거는 것과 같다." -피터 린치
 
"첫 번째. 절대로 손해 보지 말 것. 두 번째. 첫 번째 원칙을 절대 잊지
말 것." -벤저민 그레이엄
 
"주식시장에는 소수의 살 만한 주식과 대부분의 쓰레기가 있다." -워런 버
 
"위대한 기업의 주식을 샀다면 영원히 매도 기회는 없다." -필립 피셔
 
"강세장은 비관 속에서 태어나 회의 속에서 자라며 낙관 속에 성숙해가고
행복 속에 사라져간다. 최고로 비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수 시점이고 최
고로 낙관적일 때가 가장 좋은 매도 시점이다." -존 템플턴
 
"내가 남들보다 나은 이유는 실수를 인정하기 때문이다. 사람들은 흐름을
읽고 비판적으로 생각한다는 것이 얼마나 중요한 일인지 모르는 것 같다.
각국 정부들은 자신들이 범한 잘못을 인정하려고 하지 않는다. 얼마나 놀
라운 일인가." -조지 소로스
 
"모든 투자는 투기. 투자와 투기의 유일한 차이는 어떤 이는 그것을 인정하고, 어떤 이는 인정하지 않을 뿐. 그럼에도 불구하고 차이를 찾는다면 투자가 습관인 반면 투기는 충동." -제럴드 로브
 
"단기간에 백만장자가 되는 세 가지 방법은 첫째, 부유한 배우자를 만난다. 둘째, 유망한 사업 아이템을 확보한다. 셋째, 투자한다.", ""주식보다 바보가 많으면 주식을 팔고, 바보보다 주식이 많으면 주식을 사라" -앙드레 코스톨라니
 
"증시 전체를 사라." -존 보글
 
"바보들은 늘 결심만 한다."
 
별점 ★★★☆
 
 
연관 책 추천
 
<주식투자 궁금증 300문 300답> 곽해선 지음 | 동아일보사
<기업경영에 숨겨진 101가지 진실> 김수헌·한은미 지음 | 어바웃어북 |
 
 
김동훈 문화체육부 기자
 
 
이 뉴스는 2014년 10월 6일 ( 11:18:11 ) 토마토프라임에 출고된 기사입니다.
이 기사는 뉴스토마토 보도준칙 및 윤리강령에 따라 김기성 편집국장이 최종 확인·수정했습니다.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관련기사
0/300

뉴스리듬

    이 시간 주요 뉴스

      함께 볼만한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