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하태경, 대통령실-감사원 문자 노출에 "소통차원"
"'문재인 전 대통령 감사해라' 나왔으면 시비걸 만해"
이준석 추가징계 앞둔 윤리위에는 "반헌법적 기구 전락"
2022-10-06 11:07:50 2022-10-06 11:17:57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이 지난 8월5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제4차 상임전국위원회를 마친 후 취재진 질문에 답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

[뉴스토마토 유근윤 기자]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은 전날 대통령실과 감사원이 나눈 문자 메시지가 노출된 것과 관련해  "문자의 내용이 적절한가가 포인트"라며 '소통 차원'이었다고 감쌌다. 
 
하 의원은 6일 오전 KBS라디오 '최경영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문자 내용을 봐라"라며 "무슨 지시 하거나 타박, 야단치거나 이런 내용이 아니고 '이런 기사가 났는데 팩트가 뭐냐' 팩트 체크 문자"라고 규정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반론 자료를 내니까 보셔라. 이거는 뭘 모르고 한 이야기다' 이게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 5일 유병호 감사원 사무총장은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국무회의에 참석, 이관섭 대통령실 국정기획수석에게 "오늘 또 제대로 해명자료가 나갈 겁니다. 무식한 소리 말라는 취지입니다"라는 내용의 문자 메시지를 보내는 모습이 취재진 카메라에 잡혔다. 민주당은 이를 "정치 감사의 배후가 대통령실로 드러난 것"이라며 강력하게 반발했다. 감사원은 서해 피격 사건 관련해 문재인 전 대통령에게 서면조사를 요청해 정치적 배후까지 의심됐다. 
 
윤석열 대통령은 이날 오전 출근길에 기자들과 만나 '노출된 문자 메시지가 앞서 대통령이 언급한 감사원 독립성 강조와 배치되는 것 아니냐'는 물음에 "감사원의 소속은 대통령으로 돼 있지만, 업무는 대통령실에서 관여할 수 없도록 헌법과 법률에 돼 있다"며 "감사원 직무상 독립성이라는 것은 철저한 감사를 위해 보장된 장치이기 때문에 거기에 굳이 관여할 만큼의 시간적 여유도 없다"고 했다. 다만 "제가 얼핏 기사를 보기에는 역시 그것도 하나의 정부 구성이기 때문에 언론 기사에 나온 업무와 관련해서 어떤 문제가 있지 않았나 싶다"며 부처 간 협의 차원으로 해석했다. 
 
하 의원은 "이런 소통은 기관들끼리 많이 있어야 된다. 여태까지 가장 문제가 된 거는 소통을 많이 했기 때문이 아니라 소통을 안 해서"라며 재차 두둔했다. 그러면서 "감사원에서 해명을 잘한 것 같다. '일반 공직 사건에 대해서는 재량껏 감사를 할 수 있다' 이게 감사원 규정에 되어 있다고 이미 해명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문제는 개입"이라며 "'이번에 뭘 감사를 해라' 이런 문자가 나왔으면 시비를 걸 만하다"고 했다. 이어 "문재인 전 대통령한테 서면 감사를 해라. 이런 지시를 대통령이 했으면 시비를 걸 만한데 그런 게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 의원은 이날 이준석 대표 추가징계 건으로 열리는 당 중앙윤리위원회 전체회의와 관련해서는 "헌법 수호 정당에서 윤리위가 반헌법 기구가 되고 있다는 사실을 좀 깨달았으면 좋겠다"고 직격했다. 그는 "이건 징계 심사할 사안도 아니다. 그냥 정치인의 정치적 발언"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윤석열정부가 표방하는 최고의 가치가 자유고, 정치적 표현의 자유가 있는데 한마디 할 때마다 징계 심사에 올린다? 결과적으로 징계가 안 떨어질지라도 이런 걸 심사한다는 것 자체가 반헌법적"이라고 비판했다.
 
유근윤 기자 9nyo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