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쓰리트랙 전략 해양환경공단…중기 R&D 50% 지원 등 상생에 고삐
취임 2년차 맞은 한기준 이사장, 우수기술 중기 이전 추진
계약대금 선급지급 한도 80%까지…중기 자금문제 해결사
"협력기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상생발전·동반성장 실천"
2022-01-18 06:00:00 2022-01-18 06:00:00
[뉴스토마토 용윤신 기자] 해양환경공단(KOEM) 제5대 이사장으로 취임 2년차를 맞은 한기준 이사장의 임인년 새해는 어떤 의미로 다가올까. 지난해 취임 당시 “공단의 핵심사업과 미래성장동력 사업을 통해 중소기업과 사회적 약자 기업의 동반성장을 지원하겠다”는 그의 기치는 동반성장 쓰리트랙(Three-Track) 전략을 통해 엿볼 수 있다.
 
한 이사장은 지난 3월 취임식에서 중소기업과 동반성장을 위한 중점 추진한 분야로 △국산화 공동개발 △결제조건 개선 △친기업문화 조성 등을 공언한 바 있다. 이 중 중소기업과의 상생을 위한 해양환경기술 국산화는 주목할 성과로 꼽힌다. 
 
해양환경공단은 장비 우수기술을 중소·벤처기업에 이전하고 연구개발비의 최대 50%를 지원하는 '협력연구개발'을 하고 있다. 계약대금 선급지급 한도도 70%에서 80%까지 상향하는 등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기의 자금문제에 해결사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대표적으로 해상 유출기름 친환경 회수장치, 24시간 비행이 가능한 해상용 유선드론 등 3년간 총 9건의 해양환경 장비 국산화는 성공 케이스로 불린다.
 
협력 중소기업들은 해양수산부 신기술 3건 인증과 8억원의 수익을 창출했다. 또 국가 통합플랫폼인 ‘K-테스트베드 사업’에 참여하는 등 공단이 보유한 연구시설과 선박을 지원받고 전문기술단 평가 인증서를 발급받았다. 이는 중기의 기술개발과 판로확대 기회로 평가받고 있다.
 
상생결제제도는 2차 협력업체까지 확대하는 등 부도위험 없이 납품대금을 회수 할 수 있도록 보장했다. 만기일 이전에는 공단의 최상위 신용등급을 적용받아 저금리 결제대금의 조기 현금화가 가능토록 지원했다. 
 
지난해에는 신한은행 등 3개 시중은행과 협약을 체결하고 상생결제 채권액 한도를 기존의 3배인 60억원까지 증액했다. 이 뿐만 아니다. 코로나19로 어려운 영세 중소업체에게는 제품 납기일 연장과 방제비용 등을 감면하는 정책도 추진 중이다.
 
더불어 2020년부터 개설·운영한 온·오프라인 기업성장응답센터도 친기업문화 조성을 위한 보고로 평가받는다. 이 중 KOEM형 모범거래모델으로 선정한 불공정 계약조건 개선, 계약절차 간소화, 협력업체 현장근로자 안전보건 지원 등 10대 과제 강화가 대표적이다.
 
협력업체 대표로 구성된 상시 소통기구인 ‘동반성장 전문가 협의체’를 향한 액션행보도 눈에 띤다. ESG(환경·사회·지배구조) 전문가 교육·컨설팅, 산업재산권 등록비 지원, 온라인 교육포털 무료 개방, 건강검진 지원 등을 추진해 온 해양환경공단으로서는 사업 만족도 평가를 통한 업그레이드 지원에 주력하고 있다.
 
무엇보다 지난해 대·중소기업 상생협력기금의 첫 조성을 시작으로 올해 100% 증액한 기금예산을 책정하는 등 지속적인 재원 확보에 나서고 있다.
 
한기준 해양환경공단 이사장은 "코로나19 장기화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는 많은 중소기업에게 도움이 되도록 공공기관으로서 사회적 책임을 다할 것"이라며 "협력기업과의 지속적인 소통을 통해 진정한 상생발전과 동반성장을 실천하겠다"고 말했다.
 
해양환경공단은 기술경쟁력 향상과 수익 창출을 일으킬 수 있는 해양환경분야 장비 우수기술을 중소·벤처기업에 이전하고 연구개발비의 최대 50%까지 지원하는 협력연구개발 사업을 추진 중이라고 17일 밝혔다. 사진/해양환경공단
 
용윤신 기자 yonyo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