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교조 "전국 '위문편지' 작성 학교 전수조사 중단하라"
"학교 자세, 시종일관 비교육적·무책임"
2022-01-14 14:32:57 2022-01-14 14:32:57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양대 교원단체인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이 전국에서의 군 위문편지 중단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14일 오후 성명서를 통해 "전국 시도 교육청은 '위문편지’ 활동을 시행 중인 학교 현황을 전수조사하고, 각급 학교에 ‘위문편지’ 활동 중단을 권고하라"고 요구했다.
 
이들은 "군인에게 무례한 편지를 보낸 여학생이 속한 집단 전체가 성적 폭력에 직면했다는 사실은, 사회에 만연한 성 역할 편견과 성차별을 드러낸다"며 "(이슈가 된) 학교의 자세는 시종일관 비교육적이고 무책임하고 무능했다"고 비판했다.
 
이어 "현행 교육과정상 봉사활동 범주에 적합하지도 않은 ‘위문편지’ 쓰기를 봉사활동으로 시행한 것부터가 시대에 역행하는 반교육적 행위"라며 "여성 청소년이 성인 남성을 위로하는 역할을 해야 한다는 발상은 기괴하기까지 하다"고 주장했다.
 
전교조는 학교가 제시한 ‘위문편지 작성에 대한 유의사항’ 안내를 들어 "‘위문편지’로 인해 학생들이 피해를 입었거나 피해 위험이 있음을 학교가 인지하고도 학생들을 위험에 내몬 것"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 학교가 발표한 입장문에는 학생 보호의 책임을 다하지 못한 점을 인정하거나 반성하는 내용도, 이후 학생 보호 방안에 대한 내용도 담겨있지 않았다"며 "위문편지 강행 의지가 담겼을 뿐 무차별적 공격을 퍼붓는 가해자들에 대한 준엄한 경고는커녕 공격을 멈춰달라는 읍소조차 없었다"고 덧붙였다.
 
이들은 "서울시교육청은 ‘강제가 아니었다’, ‘학생들 전체가 위문편지를 쓴 건 아니’라는 입장을 그대로 언론에 유포하면서 사실상 반강제적 활동이었다는 학생 증언이 거짓말로 호도되고 학생들에게 쏟아지는 공격이 한층 더 거세어지는데 기름을 부었다"고 말했다.
 
전교조는 또 "학교에서 일과 시간에 다른 대체 프로그램 없이 수행한 활동을 ‘자발적’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면, 수업과 시험을 비롯해 학교에 ‘자발적’이지 않은 활동은 아무것도 없을 것"이라며 "서울시교육청과 학교는 지금이라도 학생 보호를 위한 모든 조치를 강구하고 경찰은 학생들에게 도를 넘은 비난과 폭력을 행한 가해자들을 수사 처벌하라"고 촉구했다.
 
여고의 군 위문편지를 중단해달라는 청와대 청원. 사진/청와대 청원 사이트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