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코로나 재확산, 대선 변수로…총선 대승 이끌었던 K-방역, 이번에는?
코로나 대응 '긍정평가' 한달 새 13%p 하락…방역실패 규정시 정권교체 확산
이재명, 기회로 만들 수도…방역체계 재정비 및 강한 지원으로 '실천' 부각
2021-12-12 15:11:40 2021-12-12 15:11:40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코로나19가 심상치 않은 확산세를 보이면서 대선의 주요 변수로 부상했다. 신규 확진자가 매일 7000명대 안팎을 기록 중인 가운데 위중증 환자 또한 연일 800명대를 유지하고 있어 심각성이 커졌다. 지난해 총선을 대승으로 이끌었던 K-방역 성과가 역으로 방역 실패로 규정될 경우 대선에도 만만치 않은 심판 정서가 일 수 있다.
 
12일 중앙방역대책본부에 따르면 이날 0시 기준 코로나 신규 확진자 수는 6689명으로 집계됐다. 서울 2528명, 경기 2015명, 인천 458명 등 수도권에서만 5001명의 확진자가 쏟아졌다. 전날 6977명보다 288명 줄었지만, 토요일 기준으로는 하루 최다 기록이다. 특히 코로나19 위중증 환자가 900명에 육박한 894명으로 역대 최고치를 경신했다. 위중증 환자는 닷새째 800명대를 이어가며 의료 체계에 적신호가 켜졌다.
 
호주를 국빈방문 하는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숙 여사가 12일 서울공항에 도착해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과 이동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문 대통령이 연일 백신 추가접종을 독려하고 병상 확보에도 전력을 다할 것을 주문했지만 코로나 확산세는 좀처럼 진정될 기미를 보이질 않고 있다. 한국갤럽이 지난 7~9일 전국 만 18세 이상 유권자 1002명을 대상으로 '코로나19 정부 대응 평가'를 조사한 결과, '잘못한다'는 응답은 47%로 한 달 전과 비교하면 무려 15%포인트 상승했다. 반면 '잘한다'는 응답은 44%로, 같은 기간 13%포인트 하락했다.(자세한 내용은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 참조)
 
코로나19 대처에 대한 평가가 낮아지고 있는 점은 문재인 대통령으로서는 큰 부담이다. 배종찬 인사이트케이 연구소장은 <뉴스토마토>와의 통화에서 "지금 대통령의 지지율에 영향을 주는 것은 경제, 부동산, 코로나"라며 "짧은 시점에서 봤을 때는 코로나가 가장 큰 영향을 준다고 봐야 한다"고 했다. 특히 "현재 코로나 확진자가 급속히 늘어나면서 정부의 코로나 방역에 대한 부정평가가 높아졌다"며 "이는 곧 대통령의 지지율 하락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것이고, 이에 따라 정권교체 여론도 높아지게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결국 집권여당 주자인 이재명 후보에게도 악재다. 코로나 재확산에 따른 성난 민심이 정권심판 의지를 끌어올려 가뜩이나 높은 정권교체 여론을 보다 확산시킬 수 있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10월26일 이재명 민주당 후보와 차담을 위해 청와대 상춘재로 들어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기회로 삼을 수 있다는 반론도 있다. 방역 체계를 재정비하는 동시에 피해계층에는 빠르고 강하게 손실보상 등의 집중지원이 이뤄질 경우 이 후보의 강점인 행정과 실천이 오히려 부각될 수도 있다. 이 과정에서 문 대통령과의 차별화는 불가피해진다. 
 
이종훈 정치평론가는 "임기 말임에도 문 대통령 지지율이 비교적 유지되다 보니 이 후보가 확실하게 차별화를 못하고 있었다"며 "그런데 문 대통령 지지율이 떨어지면 이 후보의 대응도 달라질 것이다. 더 분명하게 차별화할 것이고, 정권재창출 관점에서 보자면 더 유리하게 되는 상황으로 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배종찬 소장도 "코로나 국면은 내년에도 이어질 수 있고, 백신 접종과 방역조치 강화 등은 국정운영 능력으로 평가될 수 있다"며 "후보 간 대결로 가야 하는 이 후보로서는 국정운영 능력에 대한 평가 차원에서라도 코로나 방역에 대해 신속하고 긴급하게 자기 목소리를 낼 수밖에 없다. 그 시점이 임박했다"고 말했다.
 
정부의 방역 실패시 정치적 유불리를 따지기 어렵다는 주장도 있다. 홍형식 한길리서치 소장은 "생각보다 대선에 미치는 영향이 더 적을 것"이라며 "코로나 통제는 대통령이 책임져야 될 사안이지, 차기 주자들이 책임질 사안이 아니다"고 말했다. 또 "코로나가 확산된다고 해서 야당이 꼭 유리할 게 뭐가 있느냐"며 "코로나 통제를 풀라고 주장했던 야당 쪽으로 불똥이 튈 수도 있다"고 말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