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재명, 외부인사 1호로 조동연 영입…송영길과 '투톱'
조동연 "일하는 정당과 지도자가 필요해 민주당과 이재명 선택"
2021-11-30 13:28:03 2021-11-30 13:28:03
[뉴스토마토 장윤서 기자] 이재명 민주당 후보가 조동연 서경대 군사학과 교수 겸 미래국방기술창업센터장을 영입했다고 공식 발표했다. 외부인사 1호 영입이다. 조 교수는 송영길 대표와 선거대책위원회에서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맡으며 '투톱' 체제를 이루게 된다. 
 
이 후보는 30일 오전 서울 여의도 중앙당사에서 '선대위원장 인선 발표' 기자회견을 열고 조 교수를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영입했다고 했다. 이 후보는 "어려운 상황에서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을 수락해 준 조 교수에서 감사드린다"며 "젊은 미래로 나아갈 민주당 선대위의 길에 앞장서서 지휘해주실 조 교수를 다시 한 번 환영한다"고 말했다. 
 
송 대표는 "조 교수가 쓴 책을 소개받아 만나게 됐다"며 "짧은 시간이지만 집중적으로 설득 과정을 거쳤다"고 설명했다. 송 대표 설명에 따르면 조 교수는 1982년생 여성으로, 어려운 집안 사정으로 인해 서울을 떠나 부산으로 이사했고, 학비 문제로 육군사관학교에 진학했다. 이후 17년간 군에서 복무하면서 합동참모본부·국방부 등에서 일했고, 현재는 우주산업과 군사 전문가로 활동하고 있다.
 
조 교수는 민주당과 이 후보를 선택한 이유로 "저의 선택의 기준은 리더의 의지와 예측가능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 일하는 정당과 지도자가 필요하다고 생각해서 민주당과 이 후보를 신뢰하게 됐다"고 설명했다. 또 "정치인이 아니기 때문에 정치를 잘 모른다"면서도 "정치가 뭐냐고 물어보면 저희 세대보다는 조금 더 낫게 살아가는 방법, 환경을 물려 주는 게 어른의 몫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제복과 군복이 자랑스러울 수 있는 국가가 되었으면 하는 바람이 있다"며 "국방과 항공우주, 방위산업에 관련된 내용을 집중적으로 고민할 것 같다"고 했다.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으로 임명된 조동연 교수가 30일 서울 여의도 더불어민주당사에서 열린 이재명 캠프 공동상임선대위원장 인선 발표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사진단
 
장윤서 기자 lan4863@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