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김종인 회동 꼬인 정국 풀까…코로나·부동산 의제 전망(종합)
청와대 "형식·내용 협의 바로 착수"…통합 "구체적 의제·결과 내는 자리여야"
2020-08-18 17:02:49 2020-08-18 17:02:49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문재인 대통령과 김종인 미래통합당 대표의 단독 회담이 다시 추진될 전망이다. 국정 수행 지지율이 부동산 정책의 여파로 하락세를 걷고 있는 상황에서 문 대통령이 직접 야당의 협조를 구하는 자리가 될 것으로 보인다.
 
18일 최재성 청와대 정무수석은 브리핑을 통해 "김 위원장이 어려운 시기에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있는 노력을 해야겠다는 진심을 갖고 대통령과의 대화를 할 수 있다고 입장을 밝힌 것은 매우 다행스러운 일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형식과 내용에 대해서는 허심탄회하게 협의에 바로 착수했으면 한다"고 덧붙였다.
 
청와대는 오는 21일 문 대통령과 여야 대표간 회동을 제안한 바 있지만 통합당은 회동의 제안 방식을 문제 삼으며 거절 의사를 밝혔다. 하지만 김 위원장이 언론 인터뷰를 통해 단독 회담 형식과 의제가 맞는다면 문 대통령을 만날 수 있다고 밝히면서 상황 변화가 생겼다. 김 위원장은 이날 온라인 강연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이 찾아와 '대통령이 밥을 같이 먹었으면 좋겠다'고 얘기해 '만나서 할 얘기도 없는데 나중에 시기를 봐서 제대로 얘기할 수 있는 소재가 있으면 그때 가서 이야기하자'고 했다"고 설명했다.
 
다만 김 위원장이 언론 인터뷰에서 단독 회담에 조건을 내건 만큼 회동 추진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보인다. 김 위원장은 이번 회동의 조건으로 구체적 의제와 단독 영수회담, 결과를 내는 자리 등을 내걸었다. 청와대가 이를 받아들여 회동이 성사된다면 코로나19 재확산에 대한 대처 방안과 부동산 정책 등의 주요 국정 현안이 다뤄질 것으로 보인다.
 
청와대의 대화 제의는 표면적으로 여야정 국정상설협의체를 분기에 1회 개최한다는 기존 합의에 따른 것이지만 부동산 정책과 여당의 입법 속도전으로 지지율이 하락세를 걷는 만큼 야당의 협조를 구하기 위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한편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회동 시기와 관련해 "김 위원장 측이 21일 회동은 불가하다고 밝혀온 만큼 이를 재론하기는 어렵지 않을까 싶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당대표를 선출하는 전당대회가 29일로 예정된 만큼 단독 회담이 아닌 여야 대표 모두가 모인 회담 가능성도 제기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종인 미래통합당 비상대책위원장의 단독 회담 가능성이 거론되고 있다. 청와대는 "형식과 내용에 대해 허심탄회하게 협의에 바로 착수했으면 한다"고 밝혔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