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트럼프가 권장한 클로로퀸, 코로나19에 효과 없어
2020-04-22 10:55:44 2020-04-22 10:55:44
[뉴스토마토 권새나 기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코로나19 치료에 효과가 있다며 게임 체인저’(game changer)라고 말했던 약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이 코로나19 치료에 별다른 효과가 없으며 오히려 사망률을 높인다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사진/뉴시스
 
21(현지시간) CNN 보도에 따르면 미국 재향군인 메디컬센터가 수백명의 환자들을 대상으로 실시한 연구 결과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한 환자들은 인공호흡기 사용 빈도가 낮아지지 않았다. 오히려 이 약물을 복용하지 않는 환자들에 비해 사망률이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재향 군인들의 의료 차트를 토대로 한 이번 연구는 의학논문 사전 출판 사이트인 메드아카이브에 공개됐다. 이 연구는 미 국립 보건원과 버지니아 대학교가 후원했다.
 
368명의 환자들 중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을 복용한 97명의 환자들의 사망률은 27.8%로 집계됐다. 반면 이 약을 복용하지 않은 환자 158명의 사망률은 11.4%로 더 낮았다.
 
논문은 하이드록시클로로퀸만 복용한 환자들의 전체 사망률이 높아진다는 것이 확인됐다. 연구 결과는 이 약물을 광범위하게 사용하기 전에 현재 진행 중인 유망하고 통제된 연구 결과들을 기다리는 것이 중요하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다고 밝혔다.
 
연구원들은 또 하이드록시클로로퀸 또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과 항생제인 아지트로마이신 조합을 복용하는 것이 환자의 인공호흡기 사용 위험성을 낮추는지에 대해서도 조사했다.
 
논문은 코로나19 환자들을 대상으로 아지트로마이신과 같이 또는 하이드록시클로로퀸만을 사용했을 때 환자의 인공 호흡기 사용 위험성이 감소한다는 증거는 발견하지 못했다고 설명했다.
 
현재 미 식품의약국(FDA)이 코로나19 치료로 승인한 약물은 없지만 현재 다수의 약물을 대상으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하이드록시클로로퀸은 말라리아, 루푸스병, 류마티스 관절염과 같은 질환을 가진 환자들을 치료하기 위해 수십년 간 사용돼 왔다.
 
권새나 기자 inn1374@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