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경영난 두산중공업, 명예퇴직에 휴업 검토까지…노조 '즉각 반발'
정연인 사장 "비상경영조치 필요한 상황"
2020-03-11 12:08:51 2020-03-11 12:08:51
[뉴스토마토 최유라 기자] 경영난을 겪고 있는 두산중공업이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유휴인력을 대상으로 휴업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회사의 휴업 검토 사실이 알려지자 노조가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두산중공업은 전날 노조 측에 '경영상 휴업' 등의 내용을 담은 노사 협의 요청서를 전달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사장은 협의 요청서를 통해 "고정비 절감과 운영 효율화에 주력해 왔다"며 "하지만 더이상 소극적 조치 만으로는 한계에 도달했고 결국 보다 실효적인 비상경영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밝혔다. 이어 "긴급조치로 근로기준법 제46조 및 단체협약 제37조에 근거해 경영상 사유에 의한 휴업을 실시코자 한다"고 말했다. 
 
정연인 두산중공업 대표. 사진/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에너지 시장 침체로 실적에 타격을 입었다. 지난 2012년 별도 기준 매출 7조6000억원에서 지난해 3조7000억원(잠정)으로 절반 이상 줄어들었다. 근로자는 2012년 7308명에서 작년 3분기 6784명으로 524명 감소했다. 
 
정 사장은 "2012년 고점 대비 현재 매출은 50% 아래로 떨어졌고, 영업이익은 17% 수준에 불과하다"며 "반면 최근 5년간 당기순손실액은 1조원을 넘어서면서 영업활동만으로는 금융비용조차 감당할 수 없는 상황"이라고 토로했다.
 
앞서 지난달에 회사는 만45세(75년생) 이상의 기술직 및 사무직을 대상으로 명예퇴직을 실시하기도 했다. 회사는 경영 정상화 과정에서 인력 구조 재편이 불가피한 상황이라는 입장이다. 
 
두산중공업 관계자는 "경영상 어려움을 타개하기 위해 여러가지 자구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며 "일부 유휴 인력에 대한 휴업도 여러가지 방안중 하나지만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회사가 명예퇴직에 이어 일부 휴업에 검토하자 노조는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전국금속노동조합 경남지부 두산중공업지회 관계자는 "회사가 정부의 탈원전 정책을 예상했다면 신재생 에너지 사업 전환이 더 빨랐어야 한다"며 "직원들은 열심히 일했으나 회사가 미래를 대비하지 못하면서 결국 구조조정을 실시하게 됐다"고 지적했다. 이어 "회사가 휴업 요청에 대한 공문을 보냈으나 노조 측은 협의하지 않겠다는 반박 입장을 전달한 상태"라고 전했다. 
 
노조는 12일 경상남도청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휴업검토에 반대하는 입장을 재차 밝히겠다는 계획이다.  
 
최유라 기자 cyoora17@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