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정부 "외환보유액 충분..시장반응 과도"
임종룡 재정차관 "채권 매수세 안정적이고 은행권 외화 조달여건도 양호하다"
2010-05-26 08:01:43 2011-06-15 18:56:52
[뉴스토마토 장한나기자] 정부가 현재 환율급등세 등 외환시장 불안정성과 관련해 "일부 시장참여자들이 과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고 공식 입장을 밝혔다.
 
임종룡 재정부 제1차관은 26일 과천 정부청사에서 열린 관계부처 경제분야 합동대책반 2차회의 모두발언에서 "현재 외환시장은 지정학적 요건 등으로 불안정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며 "이는 일부 시장참여자들이 과도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임 차관은 "남유럽발 재정위기로 인한 국제시장의 불안정성과 천안함 사건과 더불어 금융시장 참가자들이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다"면서 "주식시장을 살펴볼 때 아시아 주변국가들이 우리와 비슷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어 우리 시장만의 특별한 상황은 아니라고 생각된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채권 매수세도 안정적이고 은행권의 외화 조달여건도 양호한 수준"이라고 덧붙였다.
 
실물경제 부분에 대해서는 "수출계약 취소 등의 사례가 없고 원자재 등 생활필수품 수급에도 별다른 이상징후가 나타나고 있지 않다고 판단된다"고 말했다.
 
외환시장 불안정성과 관련해 그는 "우리나라는 양호한 재정건전성과 충분한 외환보유액 및 경상수지 흑자를 나타내고 있고 무디스 등 국제사회도 우리 상황을 긍정적으로 평가하고 있다"며 "과거 북핵사건도 시장 불안이 단기간에 그쳤음을 상기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향후 방안으로는 "외환시장을 면밀히 점검하고 외화유동성을 충분히 확보하겠다"며 "중요 생필품 상황을 일일이 점검하고 수급안정을 위한 대책을 마련토록 할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무연탄, 흑연 등 북한서 반입되던 일부 원자재는 비중이 적어 우리 경제에 미치는 영향은 크지 않지만 호주, 베트남 등 수입산으로 대체할 것"이라며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서 해외 바이어 동향을 점검하고 섬유업체들의 가동중단에 대해서는 대체거래선을 발굴토록 하겠다"고 말했다.
 
임 차관은 "대내 불확실성이 우리 미래에 미칠 영향을 최소화하는데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정부와 한국은행이 긴밀히 협력해 적극적인 자세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또 "정부의 시장안정 의지는 확고하며 충분한 정책대응 방안을 갖고 있음을 밝힌다"면서 다시 한번 정부의 정책의지를 강조했다.
 
 
뉴스토마토 장한나 기자 magaret@etomato.com

- Copyrights ⓒ 뉴스토마토 (www.newstomato.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