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혁통위, 통합신당준비위 발족…"20일까지 신당 출범"
5인 공동위원장 체제로…새보수당 몫 위원장은 추후 선임
2020-02-06 18:24:24 2020-02-06 18:24:24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범보수 진영이 참여하는 혁신통합위원회의 통합신당준비위원회가 6일 발족하며 통합신당 창당작업에 착수했다. 하지만 통합의 핵심인 자유한국당과 새로운보수당의 '당대당' 통합 논의가 계속 늦어지면서 양당 내부에선 ‘통합의 시너지 효과’만 계속 줄어들고 있다는 우려가 나온다.
 
박형준 혁통위원장은 이날 국회 기자회견에서 "지난 1월 중순 혁통위가 출범한 이래 우여곡절에도 불구하고 통합신당열차는 궤도에 올랐다"면서 "2월20일 전에 통합신당을 출범시킨다는 혁통위의 일정에 따라 준비위는 당명을 비롯해 신당 출범에 따른 제반 사항들을 논의해 결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통합신당준비위원회 박형준(앞줄 오른쪽부터), 이언주, 심재철 공동위원장, 정운천 위원, 장기표 공동위원장, 문병호 정치혁신특별위원장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6일 국회에서 열린 통합신당 준비위 출범을 겸한 1차 회의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국당과 새보수당, 미래를 향한 전진 4.0, 국민소리당 등 정당과 600개 이상의 중도·보수 시민단체, 옛 안철수계 인사들, 원희룡 제주지사 등이 신당 준비위에 동참한다.
 
통합신당 준비위 지도부는 5인 공동위원장 체제로 구성하기로 했다. 공동위원장은 박형준 위원장, 자유한국당 심재철 원내대표, 미래를향한전진4.0 이언주 대표, 국민소리당 장기표 창당위원장 등이 맡기로 했다. 새로운보수당은 양당협의체 운영이 정리되는 대로 공동위원장을 선임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국당은 이날 의원총회를 열어 '통합신당'으로 당명 변경을 추진했지만 일부 의원들의 반대 끝에 결론을 내지 못했다. 통합신당이라는 당명이 한국당이 추구하는 가치를 담아내지 못한다는 부정적 의견이 나온 것으로 전해졌다.
 
또한 한국당은 조훈현 의원의 의원직을 유지한 채로 제명했다. 앞서 조 의원은 전날 미래한국당 사무총장으로 임명된 바 있다. 바른미래당을 탈당한 이찬열 의원은 한국당에 입당했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