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이인영 "내일 본회의 열어 패트법 처리나설 것"
"여야 합의 위해 본회의 미뤄, 한국당 끝내 협상 외면"
2019-12-12 11:14:25 2019-12-12 11:14:25
[뉴스토마토 조현정 기자]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는 12일 패스트트랙(신속 처리 안건) 법안과 관련, "이제 민주당도 우리의 길을 가겠다"고 밝혔다.
 
이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 회의에서 "국회의장께 13일 본회의 열고 개혁 법안과 민생 법안을 상정해줄 것을 요청드린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선거법 만큼은 여야 합의로 처리하기 위해 본회의를 미뤘지만, 자유한국당은 끝내 협상을 외면했으며 농성을 선택했다"며 "더 기다려도 대화와 타협만으로 정국을 해결하기는 어려워 보인다"고 13일 패스트트랙 지정 법안들을 상정하겠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어 "본회의가 열리면 민주적이고 적법하게 법안을 처리할 것"이라며 "쟁점이 있는 법안인 만큼 한국당의 필리버스터를 막거나 방해하지 않겠다. 필리버스터가 시작되면 우리도 당당히 토론에 임하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또 다시 농성에 들어간 황교안 대표를 향해 "번번이 국회 문을 닫아 걸고 아스팔트로 나가 삭발을 했다"며 "솔직히 나경원 전 원내대표,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와의 협상 가능성을 마지막으로 걷어찬 것도 황 대표의 단식"이라고 비판했다.
 
앞서 황 대표는 전날 '4+1' 협의체의 내년도 예산안이 본회의를 통과한 것에 반발, 국회 본회의장 앞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갔다. 그는 "다수의 횡포에 국회가 유린 당하고 헌법과 법치가 무너졌다"며 "저는 앞으로 로텐더홀에서 무기한 농성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이인영(오른쪽 두번째)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2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 참석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 뉴시스
 
조현정 기자 jhj@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