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성조숙증, 빠른 발견과 생활 관리가 치료 핵심
성장 중단·아이 혼란 야기…외부 음식 줄이고, 적당한 운동 필수
2019-11-19 06:00:00 2019-11-19 06:00:00
[뉴스토마토 정기종 기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에 따르면 지난해 국내에서 성조숙증으로 진료받은 아동은 약 10만 3000명으로 최근 5년 간 42% 증가했다. 그 중에서도 남아보다는 여아의 증가율이 높았다. 이에 따라 아이를 키우면서 성조숙증에 대한 걱정을 하지 않는 집이 드물어지고 있는 상황이다. 
 
성조숙증은 보통 여아의 경우 만8세 이전, 남아의 경우 만9세 이전에 2차 성징이 나타날 때 의심할 수 있다. 엄마들이 성조숙증을 걱정하는 이유는 한 가지다. 아이들의 키 성장이 빨리 멈추기 때문이다. 하지만 성조숙증은 빠른 성장으로 인해 아이가 혼란을 겪는 것도 문제가 된다. 따라서 성조숙증은 주로 여아들이 많이 증상을 보이는 만큼 엄마가 평소 꼼꼼하게 아이의 상태를 관찰하고, 아이가 혼란스럽지 않도록 우리 몸의 성장과정에 대해 인지시켜줘야 한다.
 
만약 아이가 △머리 정수리 부분에서 갑자기 냄새가 많이 나거나 △최근 1년새 키나 체중이 갑자기 늘었거나 △엄마가 초경을 빨리 했거나 △저체중으로 태어났는데 첫돌 이후부터는 평균 이상으로 자랐거나 △부모님에게 받은 유전적인 키에 비해 월등하게 성장이 잘 되고 있거나 △또래보다 5cm정도 큰 편이라면 즉시 점검 받는 것이 좋다.
 
성조숙증 진단을 받았거나, 위험군에 있는 아이라면 치료와 함께 생활관리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 성조숙증은 완치를 요하는 것이 아니라 성장 속도를 늦춰 아이가 정상적인 속도로 성장할 수 있도록 관리하는 질환이다. 만약 성조숙증으로 인해 곧 2차성징이 시작되는 아이들은 급성장기가 마무리 되기전까지 최종 키를 키울 수 있도록 치료와 관리에 신경써야 한다.
 
먼저 식품첨가물, 합성착향료 등이 많이 함유된 ‘바깥음식’을 최소한으로 섭취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피자, 햄버거 등 인스턴트 음식과 아이스크림, 달콤한 음료수 등 단음식이 해당된다. 이런 음식들은 아이의 성호르몬을 교란시키고 비만을 유발시킨다. 
 
또 일정한 시간을 정해 하루 30분 이상은 반드시 운동을 하는 게 좋다. 운동은 아이가 좋아하는 종목으로 고르고 약간 땀이 날 정도로 하는 것이 좋다. 운동은 몸 속에 불필요한 노폐물을 배출하고, 성장판을 자극하는 동시에 스트레스 해소에도 도움이 된다
 
생활 속 환경호르몬 노출도 주의해야 한다. 성조숙증을 유발하는 가장 대표적인 환경호르몬 프탈레이트는 플라스틱을 부드럽게 하기 위해 사용하는 화학첨가제로 아이들이 생활속에서 쉽게 접할 수 있다. 국내에서 사용이 금지돼 있으나 플라스틱 재질의 장난감이나 학용품 구입 시 반드시 원료를 확인하고, 아이들이 지우개, 장난감을 입에 넣는 습관은 고쳐야 한다. 
 
박혜미 광교 함소아한의원 대표원장은 "계속해서 늘어나는 성조숙증 대처에 있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조기 발견과 치료"라며 "식습관, 운동과 같은 생활관리가 반드시 병행돼야 한다"라고 말했다.
 
정기종 기자 hareggu@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