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인천시, 공정거래제도 강화…가맹본부 현장 모니터링 실시
인천 시내 가맹본부 263개...가맹사업법령 인식 수준 등 조사
2019-11-05 13:34:18 2019-11-05 13:34:18
[뉴스토마토 정등용 기자] 인천시가 관내 대기업과 중소기업 상생을 위한 공정거래제도 강화에 박차를 가한다. 인천시는 11월 한 달 동안 관내에 등록돼 있는 가맹본부에 대해 현장 모니터링을 실시한다고 5일 밝혔다.
 
인천시에 따르면 관내에 등록돼 있는 가맹본부는 총 263개에 이른다. 인천시는 이 중 매출액과 가맹 점수를 기준으로 업체를 선정해 정보공개서상의 기재된 내용과 실제 운영되는 부분이 일치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가맹본부 및 가맹본부 담당자의 가맹사업법령에 대한 인식 및 준수 여부도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예정이다.
 
인천시는 올 1월1일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가맹사업 정보공개서 등록 업무와 가맹·대리점 분야 분쟁조정제도를 이양 받았다. 특히 정보공개서의 정기 변경 등록은 지방자치단체 중 가장 먼저 끝내는 성과를 이룬 바 있다.
 
이번 가맹본부 현장 모니터링은 가맹본부와 가맹점주간 분쟁을 미연에 방지하고 가맹사업법령을 철저히 준수함으로써 공정하고 투명한 가맹사업경영 환경을 마련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고 인천시는 설명했다.
 
이병태 인천시 소상공인정책과장은 “현장 모니터링을 통해 가맹본부와 가맹점주 양 당사자가 상생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 우리 인천시에서만큼은 가맹사업법과 정보공개서의 내용을 몰라 피해를 보는 가맹점주가 발생하지 않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지속적인 관리·감독을 통해 공정경제도시 인천을 구축하는데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24일 인천문화예술회관 회의장에서 열린 '2019 인천창업포럼 총회'에서 연구성과 발표 및 정책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사진/인천시
 
지난달 24일 인천문화예술회관 회의장에서 열린 '2019 인천창업포럼 총회'에서 김종배 인하대 교수가 인천지역 창업 거버넌스 현황과 개선방안에 대하여 발표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이 지난달 24일 인천문화예술회관 회의장에서 열린 '2019 인천창업포럼 총회'에서 연구성과 발표 및 정책 건의사항을 청취하고 있다. 사진/인천시

 
정등용 기자 dyzpow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