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오신환 "공수처 합의타결 계기 마련, 한국당과 단일안 추진"
"민주당, '대통령 과도한 인사권' 야당 지적에 수용의사 밝혀"
2019-11-04 10:14:30 2019-11-04 10:14:30
[뉴스토마토 한동인 기자]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는 4일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 설치 문제와 관련해 "논의가 단순히 찬반을 넘어 세부적 내용을 들여다보는 단계로 가고 있다"고 밝혔다.
 
오 원내대표는 이날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변혁) 회의에서 "가장 간극이 컸던 공수처 법안과 관련해 역설적이게도 합의타결이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자유한국당 권성동 의원이 제안한 '반부패수사청' 협상안을 거론하며 "더불어민주당이 공수처나 반부패수사처에 대한 대통령의 과도한 인사권을 두고 야당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수용할 의사를 밝히고 있어 한국당과 바른당이 우려해 온 정치적 독립성 문제 해결할 수 있는 길이 열렸다"고 말했다.
 
바른미래당 유승민 (왼쪽 두번째)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대표가 4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변화와 혁신을 위한 비상행동' 비상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어 "이제 남은 것은 공수처에 기소권을 부여할지 여부"라며 "권은희 의원의 안은 양당의 고민과 우려를 수용하면서도 현실적인 타협안"이라고 강조했다.
 
오 원내대표는 권은희 의원 안에 대해 "검찰을 견제하기 위해 부패 수사처에 별도 검사를 두되 기소권은 보류하고 수사권과 함께 헌법상 영장 청구권한 부여하는 방법"이라며 "부패수사처도 법원으로부터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구속 및 압수수색을 실시할 수 있다. 검찰이 기소의견을 무시하면 기소심의위를 거쳐 기소할 수 있는 길이 열린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한국당과 협의해 '권은희 수정안'을 야권 단일화 안으로 만드는 것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협상은 상대가 있는 만큼 (민주당은) 100% 자신의 입장을 관철한다는 자세로 나오면 타협이 불가능하다"며 "민주당과 세부입장을 조율하며 합의처리를 시도해가겠다"고 덧붙였다.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대표가 지난달 3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바른미래당 회의실에서 제61차 원내정책회의 및 2019 국정감사 우수의원 시상식에 참석해 이동섭 의원과 이야기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동인 기자 bbhan@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
0/300

바른미래당은 공수처 법안 제출해놓고 이제와서 자한당과 손을 잡고 반대한다? 너도 캥기는게 많은가 보구나.... 부패한 검찰과 고위공무원 처벌하는 공수처 설치하라.

2019-11-04 11:13 신고하기
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