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스마트폰으로 두드리면 사물인식하는 기술 개발
이성주 한국과학기술원 교수팀, '노커 기술' 개발…스마트폰 센서 활용
2019-10-01 12:00:00 2019-10-01 12:00:00
[뉴스토마토 박현준 기자] 전자태그 없이 접촉만으로도 높은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하는 신기술이 개발됐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는 1일 이성주 한국과학기술원(카이스트) 전산학과 교수 연구팀이 스마트폰으로 두드려 사물을 인식하는 '노커 기술'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기존에 전자기기로 사물을 인식하기 위해서는 사진을 촬영하거나 RFID 등 전자 태그를 부착해 전자신호로 구분하는 방법이 적용됐다. 하지만 이 방법들은 카메라로 사진을 찍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고 어두운 환경에서는 사용하지 못한다는 단점이 있다. 전자 태그의 가격부담도 있으며 인식하고자 하는 모든 사물에 태그를 부착해야만 높은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다. 
 
노커기술을 활용해 스마트폰으로 물병을 두드려 물병임을 알아내는 모습. 사진/과기정통부
 
반면 이번에 개발된 노커 기술은 카메라 등 별도의 기기를 쓰지 않고도 높은 정확도로 사물을 인식할 수 있다. 노커 기술은 물체를 두드려 생긴 반응을 스마트폰의 마이크, 가속도계, 자이로스코프로 감지하고 이 데이터를 기계 학습 기술을 이용, 분석해 사물을 인식하는 기술이다. 
 
연구팀이 책·노트북·물병·자전거 등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23종의 사물로 실험한 결과 혼잡한 도로나 식당 등 잡음이 많은 공간에서는 83%의 사물 인식 정확도를 보였다. 가정 등 실내 공간에서의 사물 인식 정확도는 98%에 달했다.
 
연구팀은 빈 물통을 스마트폰으로 노크하면 자동으로 물을 주문하거나, 사물인터넷(IoT) 기기를 활용해 취침 전 침대를 두드리면 불을 끄고 알람을 자동으로 맞춰 주는 등의 활용사례를 선보였다. 
 
이 교수는 "이번 연구성과는 특별한 센서나 하드웨어 개발 없이 기존 스마트폰의 센서 조합과 기계학습을 활용함으로써 스마트폰 사용자라면 누구나 쉽게 사용할 수 있어 의미가 크다"며 "사용자와 사물의 상호작용을 보다 쉽고 편하게 만들어주는 기술인 만큼 활용 분야도 매우 다양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이번 연구는 과기정통부 차세대정보컴퓨팅기술개발사업 및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의 지원으로 수행됐다. 지난달 유비쿼터스 컴퓨팅 분야 학회인 ACM UbiComp에서 발표됐다. 
 
박현준 기자 pama8@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