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자동차 업계 “일본 수출규제, R&D 생산성 향상으로 극복해야”
2019-08-30 06:00:00 2019-08-30 06:00:00
[뉴스토마토 김재홍 기자] 일본이 최근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을 제외하는 등 수출규제를 단행했다. 이런 상황을 극복하려면 국내 자동차 업계의 연구개발(R&D) 생산성을 높여야하며, 세제지원이 필요하다는 데 의견이 모아졌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KAMA)는 29일 오전 9시 대회의실에서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기술경쟁력 제고방안’을 주제로 제4회 자동차산업 발전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미래 자동차산업을 대비하기 위한 산업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자동차 소재부품산업의 경쟁력 제고를 모색하기 위해 마련됐다. 
 
정만기 KAMA 회장은 ‘우리나라 R&D 생산성 제고방안’ 기조발언에서 “우리나라 R&D 투자비중은 GDP 대비 4.55%로 세계 1위이지만 특허경쟁력 미흡과 기술무역적자 지속, 반도체 27%, 디스플레이 27% 등 소재부품장비 국산화율 최약으로 R&D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제지원방식 확대를 통해 기업의 과제가 출연연이나 대학 연구를 주도해가는 체제로 전환해야 R&D 생산성이 획기적으로 제고될 것”이라고 말했다. 
 
정만기 KAMA 회장이 29일 발전포럼에서 기조발언을 하는 모습. 사진/KAMA
 
첫번째 주제발표를 한 이상목 한국생산기술연구원 부원장은 ‘자동차산업 생태계의 기술경쟁력과 발전과제’에서 “자동차 관련 제조기술은 설비/장비 등 인프라 자산과 인력에 내재화된 운영능력으로 규정된다”면서 “한일 통상관계 악화 등 어려운 상황을 우리의 반사이익 기회로 삼을 수 있는 전략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 “자립형 소재부품 생태계 구축을 위해 소재, 중간재 및 부품 개발에서부터 제품 어셈블리 확보, 실증라인 구축과 신뢰성 부여 등 전주기 활동에 대한 패키지 지원과 관련 중소·중견기업 육성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두 번째 주제발표를 한 성시역 자동차부품연구원 박사는 ‘전기동력 자동차 소재 부품 기술현황 분석 및 시사점’에서 “전기차는 지난 10년간 콘셉트카 수준의 도입기에서 보급형 모델 중심의 성장기로 발전했다”며 “정부 보조금 없이도 내연기관차와 경쟁이 가능하고, 일충전 거리 및 유지비 측면에서 시장경쟁력을 갖춘 전기차 양산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29일 발전포럼에서 지정토론이 이뤄지는 모습. 사진/KAMA
 
한편, 신달석 KAMA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지난 수년간 국내 완성차업체의 생산감소로 부품업체의 수익구조가 악화되고 있는 가운데 금융기관들은 여신축소 또는 대출회수에 나서고 있어 부품업체의 어려움은 가중되고 있다”면서 “지속가능한 경영여건 조성과 수익성 회복을 통한 투자여력 확보가 시급한 과제로 모기업과 협력업체 간 상생협력을 강화해야 할 때”라고 강조했다. 
 
또한 “기존 내연차의 경우 부품 국산화가 90% 이상으로 특별히 일본 수입에만 의존해야 하는 부품이 없지만 수소차 등 전기차의 경우 일부 핵심소재는 대일 수입 의존도가 다소 높아 독자적인 기술자립을 위해 정부와 업계가 함께 해법을 찾아 나서야 한다”면서 “이번 사태를 계기로 미래형 자동차에 필요한 소재부품 국산화는 물론 자동차산업 생태계 전반에 걸칠 경쟁력 강화에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고 밝혔다. 
 
신달석 KAMA 이사장이 발전포럼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KAMA
 
김재홍 기자 maroniever@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