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험설계사 불완전판매 이력 정보 확인하고 상품가입하세요
금융당국, 보험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 서비스' 출시
입력 : 2019-07-21 12:00:00 수정 : 2019-07-21 12:00:00
[뉴스토마토 김형석 기자] 앞으로 보험 상품에 가입할 경우 해당 보험설계사가 과거에 불완전판매에 따른 징계를 받았는지 확인할 수 있게 된다. 대형독립보험대리점(GA)의 경우 경영상황과 모집실적 등도 비교할 수 있다.
 
금융위원회는 22일부터 이 같은 정보를 조회할 수 있는 보험 판매채널 통합정보시스템 'e-클린보험서비스'를 오픈한다고 21일 밝혔다.
 
이 서비스는 지난해 10월 금융당국의 보험설계사·GA 관련 정보 공개에 따른 후속조치다. 기존에 생명·손해보험협회가 보험사의 설계사 모집경력 확인을 위해 운영하던 '모집경력 시스템'을 활용했다.
 
먼저 이 서비스를 이용하면 자신에게 보험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의 기본정보와 신뢰도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현재 소속 회사 및 과거 소속, 제재이력 등 기본정보는 보험설계사의 성명 및 고유번호 입력만으로 언제든 확인이 가능하다.
 
해당 설계사가 동의한 경우 불완전판매율과 보험계약유지율 등도 확인할 수 있다.
 
이밖에도 보험업권의 평균 불완전판매율과 보험계약유지율(13차~25차월)도 확인할 수 있다.
 
GA의 경영상황과 모집실적 정보도 확인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활용하면 해당 GA의 설계사 정착률(1년 이상)과 소속설계사 수, 청약철회건수, 보험계약유지율, 불완전판매율 등 주요 경영지표를 조회할 수 있다. 소속설계사가 500명 이상인 대형 GA의 경우 경쟁사 간에 비교조회도 가능하다. 비교 항목은 △설계사수 △설계사 정착률(1년 이상 △보험계약유지율 △불완전판매율 △청약철회건수 등 총 5가지다.
 
보험소비자가 보험설계사 정보를 조회하려면 보험소비자용 서비스에서 '보험설계사 정보조회' 카테고리에서 보험계약을 권유하는 보험설계사(개인대리점)의 성명과 고유번호를 입력한 후 조회버튼을 클릭하면 된다. 
 
해당 설계사가 신뢰도 정보 공개에 동의하지 않은 경우에는 동의하지 않는 이유를 설명해야 한다.
 
GA 공시정보를 조회할 경우에는 보험소비자용 서비스에서 '법인보험대리점 공시정보조회'를 클릭시 통합공시조회 화면으로 이동하면 된다.
 
금융당국은 "현재 e-클린보험서비스에 대한 보험설계사의 정보 집적 동의율은 약 92.0%로 향후에도 관련협회와 보험사, GA 등을 통해 설계사들의 정보집적 동의외 신뢰도 정보공개 동의를 적극 독려할 계획"이라며 "보험소비자가 해당 서비스를 많이 활용할 수 있도록 이달부터 설계사가 보험모집시 e-클린보험서비스를 통해 설계사 정보조회가 가능함을 설명하고 상품설명서에도 기재하도록 의무화했다"고 설명했다.
 
e-클린보험서비스 메인 화면. 사진/금융위원회
김형석 기자 khs84041@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 김형석

어려운 금융 상식 펀(FUN)하게 공유합니다^^

  • 뉴스카페
  • email
  • face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