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방위 "북방지역 해외건설 수주, 2022년까지 150억달러 목표"
중앙아 3개국 교역액, 2023년 100억달러 달성
2019-06-26 10:19:37 2019-06-26 10:20:54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정부가 오는 2022년까지 러시아와 중앙아시아, 중국 동북3성, 몽골을 포함하는 북방지역에서 해외건설 수주 150억달러(한화 17조4000억원)을 달성한다는 목표를 제시했다. 지난 4월 문재인 대통령의 중앙아시아 3개국(투르크메니스탄·우즈베키스탄·카자흐스탄) 국빈방문을 기반으로 경제교류를 지속 추진해 오는 2023년 이들 국가와의 교역액을 100억달러(11조5000억원)까지 늘린다는 계획도 밝혔다.
 
대통령 직속 북방경제협력위원회(북방위)는 26일 서울 프레스센터에서 5차회의를 열고 이같은 방안을 논의했다. 이날 회의에는 우리 인프라 기업 신북방진출 활성화 방안과 북극해항로 활성화 대응 정책제안, 중앙아 순방 경제분야 후속조치 현황 및 계획, 신북방정책 중점과제 제2차 이행점검 결과 등 4개 안건이 상정·논의됐다.
 
인프라 기업 신북방진출 활성화 방안 관련 조창상 북방위 지원단 부단장은 “북방지역은 건설시장 성장세가 연 4.3% 수준으로 전세계 평균(3.1%)보다 높으며 우리 기업들의 해외 건설수주액 중 11.2%를 점하는 전략시장”이라고 전제했다. 그러면서 “기존 플랜트에서 도로·철도 등 인프라 일반으로 사업다각화 필요성이 제기되고 민관합동 투자개발사업(Public Private Partnership·PPP)이 증가하는 등 시장상황도 변하고 있다”며 “이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진출방안을 마련했다”고 설명했다.
 
정부는 국토교통부를 중심으로 북방지역 수주액의 65%를 차지하는 중앙아시아를 대상으로 제도전수와 한국해외인프라도시개발지원공사(KIND) 투자 등을 통해 PPP를 적극 지원한다는 방침이다. 러시아·동북아 지역 대상으로는 문재인정부의 동아시아 철도공동체 구상과 연계해 산업단지·주택사업 등 다양한 도시개발 사업 대상 우리기업 참여를 유도한다는 방침이다. 우크라이나·벨라루스·조지아 등 동부유럽·코카서스 지역은 우리 기업들이 진출을 시작하는 단계인 만큼 각종 정보제공과 경제협력증진자금(EDPF) 등 금융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서 산업통상자원부는 지난 4월 문 대통령의 중앙아 3개국 순방 관련 경제분야 후속 조치현황과 향후 계획을 보고했다. 지난해 기준 43억달러 수준인 이들 국가와의 교역액을 2023년까지 100억달러로 늘리기 위해 산업협력 다각화와 교역·투자확대 플랫폼 구축, 지원체계 공고화 등의 3대 방안을 제시했다. 산업협력 다각화를 위해 섬유, 농기계, 자동차, 플랜트·건설, 희소금속 등 전통제조업 분야 협력을 가속화하고 의료, 제약, 디지털헬스케어, 정보통신기술(ICT), 우주 등 신산업 분야에서도 협력기반을 구축한다는 방침이다. 교역·투자확대 플랫폼 구축을 위해 자유무역협정(FTA)·경제협력 프로그램 등의 기반을 마련하고 협의채널 신설, 공적개발원조(ODA) 강화에도 나선다. 이런 정책들은 경제협력 전략회의와 프로젝트점검회의, 상시 지원체계 강화로 뒷받침한다.
 
황진회 북방위 민간위원은 북극해항로 활성화 대응정책 발표에서 “러시아는 북극해항로 수송 물동량 증가에 대비해 쇄빙 LNG선 발주, 도로·철도·항만 등 인프라를 확대할 계획”이라며 “국내 기업이 참여할 경우 국내 경제에도 상당한 효과가 예상된다”고 밝혔다. 북극지역 야말 가스 수송을 위해 러시아가 발주한 쇄빙 LNG선 15척의 국내 수주액만 5조3000억원에 이른다는 설명도 내놨다. 황 위원은 북극 LNG 2 사업 참가 검토와 국내 기업의 북극해 인프라 사업 진출, 북극해 항로 국적선사 진출 등을 통해 북극해 사업에 전략적인 참여가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날 회의에서 참석자들은 지난해 6월 수립된 신북방정책 로드맵 이행점검과 함께 국내외 여건변화를 고려한 과제 신설·조정도 실시했다. 이를 통해 중소벤처기업부가 주관하는 글로벌 마케터 육성사업을 중소기업 중앙아 진출 지원사업으로 개편하고 전자정부 협력, 한국어 교육, 유아 교육, 조선·해양플랜트 협력 확대 등을 신설했다.
 
권구훈 북방위원장은 “기존 국제질서 변동과 국제무역 침체 추세, 기술발전 가속화, 한반도에서의 변화 등 최근 10년간의 구조적 환경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면서도 협력기회를 극대화할 수 있도록 신북방정책이 추진되어야 한다”며 “문재인 정부 주요 국정과제인 신북방정책에서 구체적인 성과를 낼 수 있도록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권구훈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위원장(왼쪽 두 번째)이 지난해 12월12일 오전 서울 중구 은행회관 국제회의실에서 열린 북방경제협력위원회 제3차 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