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질질 끄는 'BMW 화재' 손배소송…다음 기일 '5월24일'
재판 겨우 시작했는데…재판부 "형사조사 결과 나와야"
2019-03-08 14:07:18 2019-03-08 14:07:18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지난 6일 리콜한 BMW 차량이 주행 중 화재로 폭발한 사건이 또 발생했지만, 민사상손해배상청구 소송은 장기화할 조짐이다.
 
서울중앙지법 민사합의22(재판장 이동연)8일 차량화재 피해자 이모씨 외 7명이 제기한 손배소송 첫 변론기일에서 일단 증인신청에 앞서 형사소송 조사 결과가 나와야 될 것 같아서 휴정하겠다고 밝혔다. 이에 원고 측 변호인 요청으로 무기한 휴정은 면했지만, 다음 기일은 3개월 뒤인 524일 오전 진행키로 했다.
 
변론기일을 잡는 과정에 있어 약간의 실랑이도 있었다. 원고 측 변호인은 사건 자체가 민사에서 해결이 안 되고 계속 연장된 측면이 있다면서 증인심문과 사실조회를 진행하고 결과에 따라 기간을 두더라도 기일을 잡아달라고 재차 요청했다.
 
이에 재판부는 원고 측 주장 자체가 정리가 안 됐다기일을 잡아주면 재판부가 석명할 수 있을 만큼 주장할 수 있겠느냐고 되물었다. 원고 측 변호인이 최선을 다하겠다고 답하자, 재판부는 할 수 있겠느냐면서 “5월 말까지 시간을 드리겠다고 답했다.
 
원고 측 변호인이 재차 “4월 말 정도 달라고 하자, 재판부는 원고에게 주장 정리 및 입증을 촉구한다. 제일 중요한 건, 재판은 주장을 잘해야 되는 것이라면서 원고에게 증인신청과 신청증거 및 입증취지를 밝히길 명한다고 했다. 재판부는 원고 측이 제출한 지난 6일 발생 화재사고 기사와 관련해서도 기사는 증거가 아니다. 현장에 가서 직접 증거를 내라고 했다.
  
BMW측 변호인도 피고도 기일이 필요할 것 같다. 원고가 언제까지 절차를 밟을 건지 정해주시고, 그에 대해 저희가 반박할 시간 주시고 변론기일을 줬으면 한다고 요청했다. 이에 원고측 변호인이 “4월 중순까지 낼 테니 4월 말 정도에 기일을 지정해달라고 하자, BMW측 변호인은 검토할 시간이 일주일밖에 없다고 토로했다. 이에 재판부는 원고측 변호인에게 사건을 좀 진지하게 보라면서 5월 말 기일 지정을 강행했다.
 
BMW 차량의 주차 및 주행 중 화재 사건으로 다수 소송이 진행 중이다. 지난해 국토부의 차량결함 조사에 이어 국회에서도 징벌적 손해배상 적용 등 피해자들을 구제하고 재발을 예방할 입법안을 모색 중이지만, 관련 소송은 계속 지연되고 있다. 이날 사건 역시 지난해 112일 접수됐지만, 첫 변론기일은 3개월 만에 시작했다. 다음주부터 진행할 추가 손배소송 역시 같은 양상을 띨 가능성이 크다. 때문에 피해자들의 민사소송이 장기간 표류하는 것 아니냐는 우려도 나온다.   

BMW 전시장 및 서비스센터 앞으로 빨간색 신호등이 켜져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