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북미 중재' 역할 더 커진 문 대통령
내일 NSC 열어 '하노이회담' 분석…'중재안' 만들어 양국 접촉 나설듯
2019-03-03 16:35:04 2019-03-03 16:35:04
[뉴스토마토 이성휘 기자] 베트남 하노이 제2차 북미회담이 결렬로 막을 내리면서 문재인 대통령의 중재 역할이 오히려 커졌다는 평가다. 문 대통령은 4일 국가안전보장회의(NSC)를 열어 하노이 선언 합의 불발 원인을 분석해 대안을 만든 뒤 북미 양국과 접촉하며 본격적인 중재에 나설 것으로 예상된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3일 "문 대통령은 4일 오후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전체회의를 주재한다"고 밝혔다. 안건은 2차 북미회담에 대한 평가 및 대응방안으로, 강경화 외교부·정경두 국방부·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관련 안건을 보고한다. 또 이낙연 국무총리와 강 장관, 조 장관, 정 장관과 김부겸 행정안전부 장관, 서훈 국가정보원장,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유근·김현종 안보실 1·2차장 등이 회의에 참석한다.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현재 단계는 하노이 회담에 대한 정확한 진단이 선행돼야 한다"면서 "회담에서 실제 어떤 대화가 오고갔고, 어디서 매듭이 꼬였는지, 하노이 회담 상황을 종합적, 입체적으로 재구성해야하는 상황"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산발적 정보는 들어와 있지만, 정부가 각급 채널을 통해 27~28일 하노이에서 정확하게 어떤 일이 있었는지, 면밀한 진단을 하는 것이 우선"이라면서 "정확한 진단을 내린 뒤에 이 문제를 풀기위해 대통령이 어떻게 행동할지 다시 한 번 계획을 짜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이와 관련해 이도훈 외교부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특별대표와의 한미 북핵협상 수석대표 협의를 위해 이르면 5일 미국 워싱턴DC로 출국할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과도 다양한 '물밑접촉'으로 북측의 입장을 청취할 계획이다.
 
앞서 문 대통령은 지난 1일 3·1운동 100주년 기념사를 통해 '우리가 주도하는 새로운 100년의 질서'인 '신한반도 체제 구상'을 발표했다. 남북 평화와 경제의 선순환으로 한반도 평화·경제 공동체를 만들고, 동북아 평화안보체제와 통일까지 바라보는 큰 그림이다. 문 대통령은 기념사에서 2차 북미회담을 "장시간 대화를 나누고 상호이해와 신뢰를 높인 것만으로도 의미 있는 진전"이라며 "더 높은 합의로 가는 과정"이라고 평가했다. 문 대통령은 "이제 우리의 역할이 더욱 중요해졌다"면서 "정부는 미국, 북한과 긴밀히 소통하고 협력해 양국 간 대화의 완전한 타결을 반드시 성사시켜낼 것"이라고 다짐했다.
 
문 대통령은 지난달 28일에는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에서 "가까운 시일 안에 직접 만나 협의를 계속해나가자"고 제안했고 동의를 받았다. 특히 트럼프 대통령은 "문 대통령이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대화해 그 결과를 알려주는 등 적극 중재 역할을 해달라"고 요청했다. 한미 정상회담에 앞서 남북 정상이 직접 만나거나 '핫라인' 등으로 소통할지 여부에 관심이 모인다.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월28일 오후 청와대 관저에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통화를 하고 있다. 사진/청와대
이성휘 기자 noirciel@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