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국가유공자 명패' 규격화 한다
보훈처, 문구·디자인 통일…"존경하는 마음 나눌 것"
2019-01-24 13:57:26 2019-01-24 13:57:26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국가보훈처는 24일 3·1운동과 대한민국임시정부 수립 100주년을 맞아 독립유공자를 시작으로 '국가유공자 명패달기 사업'을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별로 명패달기 사업을 진행 중이지만 제각각 모양이 달라 통일성이 떨어진다. 국가 차원에서 통일된 문구와 고급스러운 디자인으로 명패를 제작·배부함으로써 유공자들의 명예와 자긍심을 높이는데 기여하겠다는 생각이다.
 
보훈처는 지자체와 협업을 통해 1월 독립유공자(7697명)를 시작으로 4월 민주유공자(2266명), 6월 국가유공자(20만5820명) 등의 순으로 명패달기 대상을 확대할 계획이다. 오는 25일 '중앙·지방자치단체 정책협의회'에 관련 안건을 상정해 사업 진행과정에서 지자체의 역할과 협조를 요청할 예정이다.
 
앞서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해 현충일 추념사에서 "국가유공자의 진정한 예우는, 유공자와 유족들이 자부심을 가질 수 있을 때 비로소 완성된다"며 "정부가 중심 역할을 해서 국가유공자를 존경하는 마음을 이웃들과 함께 나누겠다"고 말한 바 있다.
 
피우진 보훈처장이 25일 오전 서울 동작구에 거주 중인 독립유공자 임우철 애국지사 자택을 방문해 새해 첫 ‘독립유공자 명패’를 부착하는 행사도 진행한다. 임 지사는 1941년 일본으로 건너가 도쿄 공옥사고등학교 토목과 재학 중 동급생들과 함께 내선일체(조선과 일본은 하나라는 주장)의 허구성을 비판하고 궁성요배(식민지 주민들이 도쿄 궁성을 향해 절하던 예법)의 부당함을 주장하다 체포돼 징역 2년6개월을 선고받았다. 대한민국 정부는 지난 2001년 임 지사에게 건국훈장 애족장을 수여했다.
 
피 처장은 "앞으로도 독립유공자를 포함한 국가유공자에 대한 예우를 강화하고 국가유공자의 자긍심을 고취할 수 있는 '사람 중심의 따뜻한 보훈' 정책을 지속 실시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부세종청사 내 국가보훈처 건물 전경.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