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풀러스 서영우 대표 "카풀 등록제 시행해야"…정부 움직임 촉구
운전자 수익 공유 모델…'풀포인트' 주식 전환
2018-11-26 15:03:45 2018-11-26 15:03:53
[뉴스토마토 김동현 기자] 서영우 풀러스 신임대표가 택시·카풀(승차공유) 업계 갈등 해소를 위해 움직여야 한다고 촉구했다. 아울러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정부가 카풀 운전자 등록제 등 제도 도입에 나서야 한다고 주장했다.
 
서영우 풀러스 신임대표가 26일 서울시 성동구 카우앤독에서 열린 풀러스 신임대표 기자간담회 '커뮤니티, 풀러스 투게더'에서 풀러스 사업 전략을 설명 중이다. 사진/풀러스
 
서 대표는 26일 서울시 성동구 카우앤독에서 열린 풀러스 신임대표 기자간담회 '커뮤니티, 풀러스 투게더'에서 "정부는 최근 카풀 운송 논란을 단순 출퇴근 시간 선택 문제를 넘어 모빌리티 개념을 완전히 정리하는 데 초점을 둬야 한다"며 "정부가 개입하지 않은 채 스타트업 기업에 해결하라는 것은 기업 입장에서 혼란을 가중시킬 뿐"이라고 말했다. 그는 모빌리티 혁신을 위해 정부가 ▲카풀 운전자 등록제 ▲경찰청 긴급 버튼 ▲카풀 추가보험 등 문제를 해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카풀 운전자 등록제는 카풀 운전자의 신분을 보장해주는 제도다. 택시업계가 카풀 도입을 반대하며 내세우는 주요 논리 중 하나인 운전자 신분 보장 문제와 연관된다. 국가가 카풀 운전자 자격을 보장해 동승자의 안전을 지켜주는 등의 내용이다. 풀러스는 현재 11단계 절차를 거쳐 카풀 운전자 등록을 받는다. 다른 카풀 업계도 이와 비슷한 수준의 절차를 밟는다. 서 대표는 "모든 카풀 회사가 비슷한 운전자 등록 절차를 운영 중인데 이는 업계 비효율을 높이는 구조"라며 "범죄이력 조회 등 사기업의 한계도 있는 만큼 정부 협조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외에도 경찰청 긴급 버튼은 동승자가 긴급한 위험에 빠졌을 때 앱에서 경찰을 호출할 수 있는 제도다. 카풀 추가보험은 기존 차량 보험에 카풀 보험을 추가하는 것이다. 두 제도 모두 각각 경찰청과 금융당국의 협조가 필요한 사안이다.
 
풀러스는 건강한 카풀 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운전자 수익 공유 모델을 이번주 중에 실시할 계획이다. 회사는 이달 초 앱 업데이트를 통해 '풀포인트 인센티브'를 도입했다. 운전자가 풀러스 카풀을 한 만큼 지급하는 인센티브를 풀포인트로 전환할 수 있게 했다. 운전자들은 현금 혹은 주식 최대 10%까지 받을 수 있다. 아울러 운전자와 동승자를 연결하는 인공지능(AI) 매칭 모델을 고도화해 이용성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풀러스는 지난주 AI 매칭 실험을 통해 약 30% 성공률을 보였다고 설명했다. 서 대표는 "카풀 산업이 초창기인 만큼 건강한 카풀 문화를 만듦과 동시에 국민들이 직접 사용하고 실험하는 모델이 만들어져야 한다"며 "운행횟수 제한 등 규제는 완화돼야 앞으로도 혁신 모빌리티 사업이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풀러스는 지난 2016년 설립된 카풀 회사다. 풀러스 운전자 90만명, 누적 주행 수 200만건을 기록 중이다. 서영우 신임대표는 지난 8월 풀러스에 합류했다.
 
서영우 풀러스 신임대표가 26일 서울시 성동구 카우앤독에서 열린 풀러스 신임대표 기자간담회 '커뮤니티, 풀러스 투게더'에서 풀러스 사업 전략을 설명 중이다. 사진/김동현 기자
 
김동현 기자 esc@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