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한국당, 조명래 청문보고서 채택 거부
청문회서 위장전입·다운계약서 논란…민주당 "보고서 채택 협조해야"
2018-10-24 17:41:21 2018-10-24 17:41:21
[뉴스토마토 박주용 기자] 자유한국당이 조명래 환경부 장관 후보자의 자진 사퇴 또는 청와대의 지명 철회를 요구하면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 채택이 진통을 겪고 있다. 한국당은 요구가 받아들여지지 않으면 조 후보자를 위증 혐의로 검찰에 고발하겠다는 입장이다. 여야의 기싸움이 거세지면서 청문보고서 채택이 불발될 가능성도 높아지고 있다.
 
임이자 의원 등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은 24일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후보자는 시종일관 국민과 국회를 우롱하고 거짓과 위선으로 청문회를 모면해보려는 '꼼수의 달인'이었다"며 "조 후보자가 제기된 의혹에 대해 해명자료를 내지 않고 있고, 잘못을 숨기기에 급급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조 후보자의 즉각적인 사퇴를 요구하며 오늘 예정된 청문보고서 채택을 거부한다"고 밝혔다.
 
당초 환노위는 이날 국정감사에 앞서 전체회의를 열고 조 후보자에 대한 청문보고서 채택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었지만 한국당 등 야당의 반대로 합의를 이뤄내지 못했다. 전날 청문회에선 조 후보자 자녀의 강남 8학군 진학을 위한 위장전입 의혹과 탈세를 위한 다운계약서 작성 의혹, 장·차남 증여세 탈루 의혹 등이 논란이 됐다.
 
하지만 더불어민주당은 야당에 조 후보자 청문보고서 채택 협조를 요구하고 있다. 박경미 원내대변인은 이날 현안 브리핑에서 "그저 듣기 좋은 말, 입에 달콤한 말이 아니라 쓴 소리를 내놓을 수 있는 환경부의 수장으로 조 후보자는 충분한 자격과 능력을 갖췄다"며 "조 후보자는 시민사회단체와의 원활한 교류를 통해 단순히 교수가 아니라 학자로서 실천하는 삶을 살아왔고, 다양한 조직경험을 통해 특유의 소통과 리더십을 인정받았다"고 주장했다.
 
국회 사무처에 따르면 조 후보자 청문보고서는 오는 26일까지 채택돼야 한다. 이 기간 내에 청문보고서를 채택하지 못하면 대통령이 10일 이내 기간을 정해 청문보고서 송부를 요구할 수 있고, 국회의 보고서 송부가 없을 경우 대통령이 임명할 수 있다.
 
임이자 의원(가운데) 등 국회 환경노동위원회 소속 자유한국당 의원들이 24일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박주용 기자 rukao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