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2018 국감)카이스트·광주과기원 '연구세습' 논란
교수 아버지 밑에서 석·박사…논문 이름 공동게재까지
2018-10-23 17:07:10 2018-10-23 17:07:13
[뉴스토마토 최서윤 기자] 고용세습에 이어 이번엔 연구세습 논란이 일고 있다. 카이스트(한국과학기술원)와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아버지와 자녀가 각각 지도교수와 제자로서 한 연구실에서 근무하고, 아들이 아버지의 논문에 공저자로 함께 이름을 올리는 행태가 드러났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카이스트·광주과학기술원·대구경북과학기술원·울산과학기술원으로부터 '최근 5년간 지도교수가 학생의 존속이었던 케이스'를 제출받아 23일 공개한 자료에 따르면 카이스트(2명)와 광주과학기술원(1명)에서 아버지와 자녀가 지도교수와 제자로서 한 연구실에 몸담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SCI(과학기술논문 인용색인)급 논문 등에 아버지와 공저자로 함께 이름을 올렸다. SCI급 논문은 전 세계적으로 권위를 인정받을 만큼 공신력이 있는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이런 이유로 교수 임용이나 평가에 영향을 끼칠 수 있어 학계에서는 중요한 경력으로 인정되고 있다.  
 
이같은 행태는 과기원 내부 규정 위반이라는 게 김 의원의 설명이다. 과기원의 '임직원 행동 강령'에는 '이해관계 직무의 회피' 조항을 두고 있지만 3명 모두 아무런 절차를 밟지 않았다. 이 규정은 임직원의 직무가 자신의 이해와 관련되거나 4촌 이내의 친족이 직무 관련자에 해당돼 공정한 직무수행이 어렵다고 판단될 경우 적용된다.
 
김 의원은 "대를 이어 연구한다는 건 얼핏 들으면 좋은 의미일 수 있지만, 자신의 자녀를 석·박사로 만들기 위해 지도교수로서 공동연구를 한다면 나쁜 의미의 연구세습일 수밖에 없다"며 "좋은 의미의 연구승계를 하려면 자기 자녀가 아니라 연구실에 있는 다른 우수한 제자들을 향해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나 카이스트 측은 내부 강령에 따라 절차를 밟지 않은 건 잘못이지만, 부자 간 대를 이은 연구 승계는 외국 사례도 있는 만큼 문제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국회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소속 더불어민주당 김성수 의원이 지난 19일 국회에서 열린 과방위의 KBS, EBS 국정감사에서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서윤 기자 sabiduri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