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전편협 "5인미만 사업장 외면"…심야할증 등 단체행동은 '신중 검토'
2018-07-16 15:48:43 2018-07-16 15:48:43
[뉴스토마토 강명연 기자] 편의점 가맹점들이 내년도 최저임금 인상안에 대해 "5인 미만 사업장의 현실을 외면한 정부와 최저임금위원회 무지의 결과"라며 업계가 존폐의 기로에 놓였다고 호소했다. 심야영업 중단 등 단체행동에 대해서는 "국민 불편과 물가인상을 초래하는 만큼 신중하게 검토한 뒤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는 16일 서울 성북구 사무실에서 열린 전체회의에 앞서 "현 최저임금제도는 5인 미만 생계형 사업자와 근로자 간 협력과 신뢰관계를 무너뜨리고 소득 양극화만 조장하고 있다"며 이같이 밝혔다.
 
전편협은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정부의 정책적 지원 없이 생존이 불가능하다고 강조하며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 지역별 최저임금 차등 적용 ▲개별 가맹 본부의 가맹수수료 인하 ▲근접 출점으로 인한 생존권 파괴 행위 즉각 중단 ▲정부 대신 걷는 세금에 대한 카드수수료 대책 마련 등을 요구했다.
 
전편협은 "이번 최저임금 인상 결정으로 사업장이 체감하는 실질 임금은 정부와 노동계가 주장하는 시간당 만원을 넘어서게 됐다"며 "5인 미만 사업장에 대한 업종별·지역별 차등 적용을 차별이 아닌 차이로 인정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저임금 결정에 대한 근본적 제도개혁도 요구했다. 전편협은 "해마다 강제로 인상되는 최저임금은 5인 미만 사업자와 근로자 모두에게 고통과 상처를 남기고 있다"며 "대안을 만들지 못한다면 내년에도 갈등만 커질 것"이라고 말했다.
 
전편협은 "을과 을의 싸움을 원치 않는다"며 정부와 본사의 실질적인 대책 마련을 요구했다. 전편협은 "국민의 불편과 물가인상을 초래하는 ▲현수막 부착 ▲신용카드 선별 거부 ▲공공기능 서비스 및 상품 판매 거부 ▲심야영업 중단 및 가격 할증 등의 단체행동을 일방적으로 진행하지 않을 것"이라며 "위기에 처한 업계 이슈에 대한 대안을 검토한 뒤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관계자들이 16일 서울 성북구 전국편의점가맹점협회 사무실에서 기자회견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강명연 기자 unsaid@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