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서울시, 겨울철 노숙인 응급잠자리 1336개 제공
3월까지 상담반·콜센터 등 특별보호대책 진행
2017-11-20 08:50:46 2017-11-20 08:50:46
[뉴스토마토 신태현 기자] 서울시가 노숙인이 추위를 피할 수 있는 응급잠자리를 마련하는 등 노숙인 보호대책 시행에 들어간다.
 
시는 내년 3월까지 겨울철 노숙인 및 취약계층 특별보호대책을 추진한다고 20일 밝혔다. 대책 주요 내용으로는 응급잠자리, 거리상담반, 중증질환자 집중관리, 위기대응 콜센터 운영 등이 있다.
 
응급잠자리는 최대 1336명분까지 상시 제공한다. 거리노숙인 이용 시설인 종합지원센터와 일시 보호시설 등을 활용하며, 고시원 등 임시주거공간 110개 등을 연계한다.
 
지난 겨울철의 경우 하루 평균 응급잠자리 이용자는 805명이었으나, 연말 서울역 등에서 산발적으로 이뤄진 민간구호단체의 구호품 지급, 선교활동 등으로 다른 지역 노숙인이 서울로 들어오는 경우도 생겼다. 이에 응급잠자리를 평상시 수요보다 더 확보했다.
 
또 36개조 89명의 노숙인 순찰·상담반을 꾸려 주요 지역에서 매일 2~4차례 거리순찰 및 상담활동을 진행한다. 거리에서 지내는 노숙인에게는 시설 입소와 응급잠자리를 안내하고 건강이 좋지 않은 노숙인은 병원 치료를 지원한다. 입소를 거부하면 침낭이나 매트, 핫팩, 따뜻한 차 등 구호물품을 지급한다.
 
한파 특보가 내려지면 시 직원과 시설직원 등이 보강돼 최대 50개조 112명의 상담반이 활동한다.
 
시는 거리노숙인 중에도 고령이나 중증질환자 등을 따로 선정해 시설·상담원간 상호 공유하며 건강상태를 꾸준히 확인하고, 전문 보호시설 혹은 병원으로 안내하고 있다. 11월 현재 서울역과 영등포역 등 특별관리 대상 노숙인은 79명이다.
 
시는 이번달 내로 거리 생활을 고집하는 특별관리 노숙인을 집중적으로 설득해 고시원·쪽방 등을 우선 제공할 방침이다. 설득이 힘들면 거리순찰·상담 시 수시로 건강상태를 확인하고 현장진료 전문의에게 연계한다.
 
또한 시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는 겨울철 대책기간 동안 24사간 비상체제를 가동한다. 도움이 필요한 노숙인을 발견한 시민은 어느 때나 노숙인 위기대응콜센터(1600-9582)로 신고할 수 있다.
 
아울러 주거 취약계층에 겨울옷 및 방한용품도 제공한다. 노숙인의 따뜻한 겨울나기를 위해 기업, 민간단체, 종교단체를 통해 기부받은 겨울옷 2만여 점을 서울역 우리옷방, 응급구호방, 시설 등을 통해 노숙인에게 지급하고 있다.
 
이외에 서울노숙인협회와 기독교대한감리회와 함께 임대주택이나 임시주거지에 사는 노숙인에게 제공하는 김장 나눔 행사도 진행한다.

서울 탑골공원 인근 거리상담반의 활동 모습. 사진/서울시
 
신태현 기자 htenglis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