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해운·조선업 경쟁력 살리겠다"
"직접 챙긴다는 말 듣도록 할것"…조선·해양·수산 힘 실어줄듯
2017-05-31 17:06:37 2017-05-31 17:06:37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취임 직후부터 해양·수산분야에 힘을 실어주고 있다. 대선 후보 시절 주창했던 ‘해양강국’ 기조가 본격화될 것이라는 의견도 나온다.
 
문 대통령은 31일 전북 군산 새만금 신시도광장에서 열린 22회 바다의날 기념식에 참석해 “우리는 최고의 해양잠재력을 가지고 있으면서도 이를 국력으로 발현시키지 못하고 있다”며 “다시 한 번 해양수산의 도약을 준비해야 할 때”라고 밝혔다. 현직 대통령이 바다의날 기념식에 참석한 것은 노무현 전 대통령 취임 첫 해였던 2003년 이후 14년 만이다.
 
이날 기념식에서 문 대통령이 내놓은 약속들은 국방·조선해운 등을 막론했다. 문 대통령은 “국내총생산(GDP)의 3% 수준까지 높여나간다는 목표 위에서 해군 전력에 대한 투자도 늘리겠다”며 “해운·조선산업 경쟁력을 살리고 체계적인 금융지원을 위해 한국해양선박금융공사를 설립하겠다”고 밝혔다. 이와 함께 “어장 회복과 함께 세제 지원으로 어업인 소득을 높이고 살기 좋은 어촌을 만들겠다”며 수산업 지원의사도 나타냈다. “문재인 정부에서 해양수산하면 ‘대통령이 직접 챙긴다’는 말을 듣도록 하겠다”는 말에는 기념식장에 참석한 해양·수산 관계자들이 일제히 일어나 환호성과 박수를 쏟아내기도 했다.
 
문 대통령은 대선 후보 시절인 지난달 11일 해운·항만·수산기업의 신규선박 발주와 중고선 매입, 공공선박 발주 등의 지원책을 총 동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러한 가운데 지난 30일 해양수산부 장관에 김영춘 의원(3선)이 내정된 것을 놓고 정권 초반 해수부 업무에 힘이 실릴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김 내정자는 20대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장이면서 지역구도 바다에 인접한 부산 부산진갑이다. 이를 두고 해수부 내부에서는 ‘각종 해양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고 정치권에 영향력도 있는 인사가 왔다’며 기대감을 나타내고 있다. 김 내정자도 “위기에 처한 해운·항만·수산업을 재건하고 해양국가들과의 협력 강화를 통해 해양강국을 실현해 나갈 것”이라는 각오를 내비치고 있다.
 
현 정부가 김대중·노무현 정부에 이은 ‘민주정부 3기’를 표방하는 가운데 노무현 정부에서 제시된 ‘5대 해양강국’ 같은 국가비전이 재차 강조될 수 있다는 기대감도 높아지는 중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31일 전북 군산 새만금 신시도 광장에서 열린 제22회 바다의날 기념식에서 기념사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