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문 대통령, 시진핑과 통화 "사드 제재 해결 관심 기울여달라"
아베 총리에게는 "위안부 합의, 수용 못하는 것이 국민정서"
2017-05-11 17:22:21 2017-05-11 17:22:59
[뉴스토마토 최한영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1일 한반도 주변국 정상과 연이은 전화통화를 진행하며 각종 현안을 논의하고 해결책 모색에 나섰다.
 
윤영찬 청와대 홍보수석은 이날 “문 대통령이 정오부터 40여 분간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과 전화 통화를 갖고 한·중 관계 전반과 한반도 정세 등에 대해 의견을 교환했다”고 밝혔다.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시 주석에게 한반도 내 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문제로 중국에 진출한 우리 국민과 기업이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는데 대해 “제약과 제재가 원만히 해결되도록 특별한 관심을 기울여 달라”고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통화에서 "사드에 대한 (중국 측) 관심과 우려를 잘 알고 있다"며 "(서로의) 이해를 높여가면서 양국간 소통이 조속히 이뤄지기를 희망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추가적 도발이 없어야 사드 배치 문제 해결이 용이할 것이라는 언급도 이어졌다.
 
이에 대해 시 주석은 사드 문제와 관련한 기존 입장을 고수한 것으로 전해졌다. 윤 수석은 "시 주석은 사드 문제와 관련한 기본 입장을 설명했다"며 "외교관례상 우리쪽에서 말하지 않고 중국에서 말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반도 내 사드 배치는 중국의 이익을 해치기 때문에 단호히 반대한다는 것이 시 주석의 일관된 입장이다. 문 대통령이 사드 제재와 관련한 시 주석의 관심을 요청한 데 대해 "양국간 상호발전을 위해서 노력하자"는 수준의 반응이 있었던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관련해 문 대통령은 사드와 북핵 문제를 논의할 별도의 대표단을 보내겠다고 시 주석에게 제안했다. 사드 관련 대표단은 양국 외교부를 통해 실무 협의를 거쳐 규모나 시기 등이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 문제와 관련해서 문 대통령은 "북한 핵 문제는 긴장 완화가 중요하고 모든 당사자들이 노력해야 한다"며 "북한과 한반도 비핵화는 양국 공동의 문제"라고 강조했다. 또 "북핵은 포괄적·단계적 문제로 압박과 협상을 병행해야 한다"며 "제재도 북한을 핵 폐기를 위한 협상장으로 이끄는 게 목표"라고 말했다. 이에 시 주석도 공감을 표했다고 윤 수석은 전했다.
 
시 주석은 중국 산둥성 터널에서 발생한 교통사고로 한국인 유치원생 10명이 숨진 참사와 관련해 "가슴 아프고 안타깝게 생각한다"면서 "지방정부에 사고를 원만히 처리토록 지시했으며 한국 유족께 위로의 말씀을 전한다"고 말했다. 이에 문 대통령은 감사의 뜻을 전하면서 "이 사건이 끝까지 원만하게 매듭되도록 협조를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오후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통화에서 문 대통령은 한·일 위안부 합의 문제를 놓고 "우리 국민들 대다수가 정서적으로 그(위안부) 합의를 수용하지 못하고 있는 것이 현실"이라고 말했다. 뒤이어 "민간 영역에서 일어나는 문제에 대해 정부가 나서서 해결하는 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에 시간이 필요하다"며 "그런 국민들의 정서와 현실을 인정하면서 양측이 공동으로 노력하자"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양국이 성숙한 협력 관계로 나아가는데 있어 과거사 문제 등 여러 현안들이 장애가 되지 않도록 역사를 직시하면서 이러한 과제들을 진지하게 다뤄나가야 될 것"이라고 말했다.
 
아베 총리는 위안부 합의와 관련해 "미래지향적인 한·일 관계 구축을 위한 기반으로 착실히 이행해 나가길 기대한다"는 입장을 피력했다. 이에 대해 문 대통령은 "위안부 문제를 포함한 과거사 문제는 우리가 양국 관계를 발전시켜 나감에 있어 함께 지혜롭게 극복해 나갈 수 있기를 희망한다"며 "일본의 지도자들이 과거 고노 담화, 무라야마 담화, 김대중-오부치 공동성명의 내용과 정신을 계승하고 존중하는 자세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11일 청와대 집무실에서 중국 시진핑 국가주석으로부터 걸려온 대통령 당선 축하 전화를 받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한영 기자 visionchy@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