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검찰총장 사의 표명, 민정수석 연결 짓는 것은 억측"
대검 관계자 "오래 전부터 결심…검찰개혁 협력 당부"
2017-05-11 16:43:58 2017-05-11 16:44:36
[뉴스토마토 최기철 기자]김수남 검찰총장이 새 정부가 들어선지 하루만인 11일 사의를 표명한 배경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특히 조국 서울대 교수의 민정수석 임명 등 파격적인 새 정부 인사에 대한 불만의 표시를 표한 것 아니냐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검찰 수뇌부는 즉각 부인했지만 조 수석에 대한 공식 임명 발표가 있은 당일 사의 표명을 공식 발표한 것을 두고 여러 말들이 나오고 있다.
 
대검찰청 관계자는 11일 김 총장의 사의표명 직후 배경을 묻는 기자들의 질문에 “김 총장이 사의사실을 공표하기 전 ‘총장은 사표를 가슴에 품고 일하는 자리다. 작년 가을 특수본 수사 시작부터 사표 낼 각오 가지고 수사의 독립성 확보 최우선 가치로 삼아 외풍을 막고 사건을 진행했다’는 말을 남겼다”고 전했다.
 
또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수사)과정에서 임명권자 구속에 따른 인간적 고뇌도 컸던 것으로 안다”며 “김 총장은 (국정농단) 사건이 마무리되는 시점이 대선 끝나는 시점이니 그때 사표를 내야 하겠다는 확고한 결심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새 정부 들어서서 압력 등은 전혀 없었다. 김 총장의 고뇌에 찬 결단으로 이해해 달라. 이것이 팩트”라며 부정적 해석을 여러번 경계했다. 그는 다만 “김 총장이 수뇌부에 사의를 비쳤을 때 임기를 지켜야 한다는 것이 참모들 소신이었다”며 “2년 임기제를 지키지 못한 것에 안타깝다”고 말했다.
 
조 수석 임명과 관련해서는 “내정 보도가 나오기 훨씬 이전에 사의에 대한 확고한 생각을 가지고 있었기 때문에 조 수석과 연관을 짓는 것은 억측”이라며 “강조해서 말하겠다. 조 수석과 연결한 생각은 팩트와 다르고 기우에 불과하다”고 누차 강조했다.
 
이 관계자는 또 조 수석의 임명에 대해 “별다른 이견을 갖지 않고 있다. 충분히 소통하며 합리적인 방안을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본다 또 그렇게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 총장은 이날 대검 출입기자들에게 문자 메시지를 보내 사퇴의 뜻을 알리고 그 배경을 설명했다. 검찰총장이 사의를 표명하면서 먼저 이유를 상세히 출입기자들에게 상세히 알리는 것은 이례적인 일로, 사의 표명 이유가 새 정부와의 갈등관계로 비치는 것을 사전에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김 총장은 “박근혜 전 대통령 관련 사건은 임명권자인 대통령에 대한 수사여서 인간적인 고뇌가 컸으나, 오직 법과 원칙만을 생각하며 수사했다”며 “박 전 대통령에 대한 구속영장이 집행됐을 때 검찰총장직을 그만둘 생각도 했다. 그러나 대선 관련 막중한 책무가 부여되어 있고, 대통령과 법무부장관이 모두 공석인 상황에서 총장직을 사퇴하는 것은 무책임한 처신이라고 판단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제 박 전 대통령 관련 수사도 마무리됐고, 대선도 무사히 종료돼 새 대통령이 취임했기 때문에 소임을 어느 정도 마쳤다고 생각돼 오늘 사의를 표명했다”고 설명했다.
 
김 총장은 이와 함께 대검 참모들에게 새 정부가 시작할 검찰개혁에 대해서도 적극 협력할 것을 주문했다. 대검 관계자는 “김 총장이 수뇌부에게 사의를 표명하면서, ‘국민 편익이 증진되고 중립성과 공정성이 달성될 수 있는 바람직한 개혁방안이 마련될 수 있도록 새정부와 협력하라’고 당부했다”고 전했다.
 
김 총장은 청와대에 사의를 표명한 뒤 이날 오후부터 휴가를 떠났다. 청와대가 사표를 수리하면 김주현 대검차장이 새 총장 임명시까지 권한대행으로 검찰을 이끌게 된다.
 
2015년 12월1일 김진태 총장의 후임으로 취임했다. 오는 12월1일이 2년 임기 만료지만 박 전 대통령 구속 후 사퇴설이 지속적으로 제기돼 왔다.
 
김수남 검찰총장이 11일 오전 서울 서초구 대검찰청으로 출근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최기철 기자 lawch@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