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30대그룹 동반성장문화 고착…"현금결제 늘리고 대금지급 당기고"
2016-10-20 16:53:28 2016-10-20 16:53:28
[뉴스토마토 남궁민관기자] 국내 주요 대기업들이 2010년 대·중소기업 동반성장 추진대책 발표 이후 협력사에 대한 현금결제 비율은 높이고 대금 지급일수는 줄여온 것으로 나타났다.
 
20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이하 협력센터)가 실시한 '30대그룹의 동반성장 추진현황 및 인식조사' 결과에 따르면, 30대그룹의 현금결제 비율은 동반성장 추진대책 발표 전 64.3%에서 10월 현재 81.7%로 17.4%포인트 상승했다.
 
대기업이 대금지급절차 마감일(세금계산서발행일)로부터 협력사에 대금을 지급하는 날까지의 일수인 대금 지급일수는 동반성장 추진대책 발표 전 17.8일에서 5일 이상 앞당겨진 12.1일로 집계됐다. 결제 횟수로 따지면 한 달에 2회 이상 결제를 실시하고 있는 셈이다.
 
사진/뉴스토마토
 
이같은 대금 지급조건 개선과 더불어, 응답자들은 공정거래 분야에서 가장 개선된 사항으로 표준하도급 계약서 사용 확대(41.2%)와 서면 계약체결 확대(23.5%)를 꼽았다.
 
대기업들의 협력사 지원도 맞춤형으로 변화했다. 조사 결과, 대기업들의 협력사 지원은 아직까지 자금지원(34%)이 주를 이루고 있지만, 공정개선·기술지도와 같은 생산성향상 지원(30.2%), 판로 지원(15.1%), 경영 지원(11.3%), 연구개발 지원(9.4%) 등 맞춤형 지원으로 지원 형태가 다양화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향후 동산성장 확산을 위한 애로사항 및 개선되야 할 사항에 대한 조사도 이뤄졌다. 애로사항으로는 '자발적 동반성장 참여를 유인할 만한 인센티브 부족(31.2%)'이, 가장 개선되어야 할 사항으로는 '서열화된 등급 공표로 동반성장지수에 참여하지 않는 기업보다 못하고 있는 기업으로 인식되는 방식 개선(38.3%)'이 가장 많은 응답을 얻었다. 동반성장 평가에 대한 부정적 여론을 의식한 결과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한 대기업 관계자는 "인센티브에 비해 대기업에 부담되는 정책이 많은 것이 사실"이라며 "또 열심히 하고 있는 기업에 대한 칭찬보다는 동반성장지수 평가 결과 낮은 등급을 받은 기업에 대한 비판이 많다보니 적극적으로 동반성장에 참여하려는 의지가 약화되는 경우가 있다"고 말했다.
 
협력센터 관계자는 "대기업들의 동반성장에 대한 열의를 더욱 높이기 위해서는 동반성장을 위해 노력하는 기업에 대한 인센티브 확대 등 제도적 시스템을 강화해야 한다"며 "동반성장의 패러다임도 이제는 대기업과 중소기업간 동반성장에서 중견·중소, 중소·중소기업간 동반성장으로 확산돼야 할 때"라고 제언했다.
 
남궁민관 기자 kunggija@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