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기 기자
미분양 관리지역 발표 앞두고 주택시장 긴장↑
내달 1일 기준 인·허가, 청약률 반영된 미분양 관리지역 발표
분양보증 예비심사 도입으로 분양일정 차질 우려
2016-09-25 11:00:00 2016-09-25 11:00:00
[뉴스토마토 최승근기자] 다음달 1일 정부의 미분양 관리지역 발표를 앞두고 주택시장과 건설사들이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특히 정부가 가계부채 대책의 일환으로 미분양 관리지역에 분양보증 예비심사 제도를 도입하기로 하면서 최근 미분양이 늘고 있는 일부 지역에서는 긴장감이 감돌고 있다.
 
정부는 지난달 25일 가계부채 대책의 일환으로 내달부터 매월 1일 미분양 관리지역을 공표하기로 했다.
 
앞서 정부는 지난 2월부터 미분양 관리지역을 지정해 주택도시보증공사(이하 HUG) 분양 보증시 본점심사를 적용해왔다.
 
직전 3개월간 미분양 물량이 50% 이상 증가한 지역과 누적 미분양 주택수가 직전 1년간 미분양 발생 수의 2배 이상인 곳이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됐다. 7월 말 기준 수도권 7곳, 지방 13곳 등 전국 총 20곳이 미분양 관리지역으로 선정됐다.
 
수도권에서는 인천 중구를 비롯해 경기 평택시·고양시·남양주시·시흥시·안성시·광주시가 포함됐다.
 
지방은 광주 북구, 울산 북구, 충북 청주, 제천시, 충남 공주시, 전북 군산시, 전남 나주시, 경북 포항시, 영천시, 예천군, 경남 창원시, 김해시, 강원 고성군 등이 관리대상에 들어갔다.
 
하지만 다음달 1일부터는 주택 미분양 물량과 함께 인·허가, 청약경쟁률 등 다양한 시장 상황이 반영돼 선정기준이 더욱 강화된다.
 
미분양 관리지역 선정은 해당 지역 내 부동산 시장 침체의 원인이 될 수 있다. 그럴 경우 건설사들의 분양일정에도 차질이 생기게 돼 신규 선정지역에 대한 부동산업계와 건설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부동산업계에서는 현재 가속화되고 있는 지방 부동산 침체가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또 이미 남양주시, 고양시, 평택시 등 대규모 단지가 공급되는 지역들이 관리지역에 포함돼 있는 만큼 수도권도 안전하지 않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다.
 
서울 영등포구 A공인중개사 관계자는 "현재 미분양 물량이 많은 경기도 용인시를 비롯해 지방에서는 부산, 천안, 광주 등 높은 청약률에 비해 계약률이 낮거나 최근 인·허가 물량이 급격하게 증가한 지역이 관리지역으로 추가될 가능성이 높다"고 전했다.
 
건설사들도 연초에 세워 둔 분양일정에 차질이 생길까 전전긍긍하는 모습이다. 특히 건설사들이 미분양 관리지역에서 분양에 나설 경우 택지 매입 단계에서부터 HUG의 분양보증 예비심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최악의 경우 주택 분양을 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를 수도 있다. 주택시장 열기가 가라앉기 전에 최대한 물량을 공급하려는 건설사들의 분양일정에도 막대한 차질이 생기게 된다.
 
대형사 한 관계자는 "입지가 우수한 서울 주요 재건축·재개발 지역의 경우 정부 방침과 상관없이 분양열기가 지속될 것"이라면서도 "앞서 고분양가 논란을 겪은 개포 주공 3단지의 경우처럼 분양 보증 문제로 인해 일정이 지연될 가능성에 대해서는 걱정이 되기도 한다"고 말했다.

내달 1일 정부의 미분양 관리지역 발표를 앞두고 부동산 업계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사진은 서울의 한 아파트 견본주택 근무자들이 일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최승근 기자 painap@etomato.com

ⓒ 맛있는 뉴스토마토, 무단 전재 - 재배포 금지

지난 뉴스레터 보기 구독하기
관련기사